2024. 1. 29. 14:13ㆍ전기자료/전기관리
분전함(메인, 분기, 누전) 점검하는 방법
분전반 및 배전반 점검에 있어서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첫번째로 전압의 종류이고
두번째로는 절연저항 측정 입니다.
1. 먼저 전봇대로부터 분전함까지 전기가 들어오는 경로
2. 분전함 점검법
1. 먼저 전봇대로부터 분전함까지 전기가 들어오는 경로
한전에서 22.9kV가 전봇대로 부터 전기실로 받게 됩니다.
전봇대 -> CNCV케이블 -> LBS -> MOF -> VCB -> 변압기(델타-와이)
변압기에서 22.9kV -> 380V로 변환 됩니다. \
변압기 1차결선은 델타결선이고
2차결선은 와이결선입니다.
VCB로부터 들어온 3개의 L1 L2 L3 선은 변압기 1차측 결선을 델타형태로 해주게 되고
변압기 2차측은 Y형태로 결선을 해주게 되는데 Y결선은 중성점을 접지하므로 N상이 나오고
이게 분전함의 메인차단기 N상으로 전달 됩니다. 그리고 2차측 L1 L2 L3가 분전함의 메인차단기의 L1 L2 L3 로 전달 됩니다.
이렇게 가져오게 되면
분전함 3상 4선식에서 전압이
R-S = 380V (선간전압)
R-T = 380V (선간전압_
S-T =380V (선간전압)
R-S-T = 380V (선간전압)
R-N = 220V (상전압)
S-N =220V (상전압)
T-N = 220V (상전압)
가 됩ㄴ다.
(R= L1, S =L2, T=L3)
메인차단기의 1차측으로 들어온 L1 , L2, L3, N은
메인차단기 2차측의 부스바를 통해 분기차단기로 연결됩니다.
이때 분기차단기로 연결해서 사용할때는 적절하게 분배하여 사용해서 각상의 부하 균형을 맞추어줘야 합니다.
선간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메인차단기 2차측의 부스바를 통해 배선용차단기가 연결되어 있다면 이건 배전반이고
2차측의 부스바를 통해 누전차단기가 연결되어 있다면 분전반입니다.
두개가 섞여있으면 배분전반이라고 합니다.
2. 분전함 점검법
메인차단기 1차측의 선간전압이 380V가 나오고 상전압이 220V가 나오는지 테스터기를 이용해 찍어봤다면
메인차단기가 ON 되어진 상태에서 2차측도 테스터기로 찍어봐서 1차측과 같게 나오는지 전압을 찍어봐서 메인차단기의
접점이 정상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메인차단기의 1,2차에 들어오는 L1 L2 L3 N의 볼트가 잘 조여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풀린 볼트를 조여줄때는 메인차단기를 OFF해도 1차측이 살아있으므로 안전장구를 잘 착용하고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 메인 배선용차단기 점검 완료.
분기로 나온 누전차단기를 점검합니다.
상전압을 따온 누전차단기라면 220V에 가깝게 나오는지 멀티테스터기로 전압을 1차측을 찍어봅니다.
그리고 2차측도 그와 같은 전압이 나오는지 멀티테스터기로 2차측 전압을 찍어봅니다.
같으면 정상입니다. (누전차단기 ON 상태)
누전차단기의 TEST버튼을 눌러서 누전차단기가 누전시 떨어지는지 확인합니다.
그러면 2차측중 하나에 저항을 달아서 들어가는 전류와 나오는 전류의 차이를 만들어서 누전차단기가 떨어집니다.
누전차단기 2차측에 사용하는 기기들은 정지시키고 테스트하고, 1차측에는 전원이 들어와 있어야 테스트버튼이 동작합니다.
-> 누전차단기 점검완료
절연저항측정기 누전 점검.
메거(절연저항측정기)의 접지를 분전함내의 접지극에 연결해놓습니다.
주의할점은 측정할 배선용차단기(분기쪽)의 차단기를 OFF 시키고 2차측을 측정합니다. (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해야 절연저항측정기 사용가능)
그리고 절연저항측정기의 스위치를 배터리 체크로 합니다. 이게 정상이어야 측정이 가능합니다.
BATT GOOD에 위치면 정상입니다.
그다음 스위치를 M옴 측정에 둡니다.
그리고 분기배선용차단기 2차측 을 찍었을 때 절연저항값이 측정되면 정상입니다.
대지전압 150V초과 300V이하인 경우 0.2메가옴이상이 나오면 됩니다.
220V를 사용중이라면 0.2메가옴 이상 나오면 됩니다.
(대지전압 150V 이하는 0.1메가옴 이상 , 대지전압 300V초과 400V미만은 0.3메가옴 이상)
누전차단기 역시 차단기를 OFF 시킨후에 2차측을 찍어보면 됩니다. 위와 동일합니다.
-> 절연저항 점검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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