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16. 12:00ㆍ전기자료/전기문제
ACB 투입코일 소손 예상 원인 파악
1. 문제상황
회사내 정전작업이 있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고 복전을 위해 VCB 및 ACB를 모두 OFF 시킨 후
VCB부터 ACB순으로 전원을 투입하였는데 ACB 전원이 투입되지 않았습니다. 몇번 시도를 해봤지만 전원투입은 되지
않았고 저압반 큐비클에서 타는 냄새가 나는걸 알았습니다. 여차저차 시간이 흐르고 전문가분을 모시고 원인을 살펴보니
ACB의 투입코일이 소손되어 전원이 투입되지 않는 거라 하셨습니다. 저압반 2개와 발전기용 1개 총 3개의 ACB 투입코일이 소손되었고 여분의 ACB와 타이반 절체를 통해 복전은 시켜뒀습니다. 그런에 아직 ACB 투입코일 소손원인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차단기도 절차데로 OFF 후 고압부터 저압순으로 투입을 시켰는데 말이죠...추가로 나중에 보니 저압반에 CX라는 릴레이도 전부 소손이 되어있었습니다.
혹이 이문제에 대해 원인이 추정되는 원인이 있을까요?
투입코일이라는게 가끔 소손이 될 수 도 있다고 하시는데 3개가 동시에 나갈정도라면 어떤 원인일까요?
2. 예상원인
(1).CX릴레이를 여자시키는 콘트롤 전원은 DC110를 주로 쓰는데 만일, 정류기측의 이상으로 높은 전압이 공급되었다면, 투입시 CX릴레이가 과전압소손될수 있고, 이로인해 CX접점이 계속붙어서 ACB투입신호를 지속적으로 주어서 투입코일이 과열소손되지 않았을까 추정해봅니다만...
DC전원이 떨어질수는 있으되 이상상승하기는 쉽지않고 CX가 여자되면 ACB가 투입되어 내부적으로 리밋트스위치가 작동되어 투입신호를 지속적으로 준다해도 투입코일회로가 연결되지 않아 과열될리가 없는데...
어쨋건 DC전원에 뭔가 과전압이 있었을것 같습니다...
CX는 ACB투입 릴레이이고 TX는 트립립레이 입니다. 86X는 이상신호발생시 자동 트립릴레이 입니다.
램프들은 정상일지 궁금하군요...차단기 차단이전에 과전압유기되었다면 TX릴레이도 소손확인해야합니다.
(2)
동시 다발적으로 ACB투입 코일이 소손 된 것으로 볼때 1차 전원(DC전원)의 문제가 크다고 보입니다.
조속한 조치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3)
항상 문제를 찾을때 어느 특정기기인지 아니면 동시 다발적인지를 확인하면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기의 상태는 동시 다발적인 사고로 원인은 거기에서 찾아야 합니다.
먼저 동시의 조건이라면 차단기의 조작전원이 같은 BATTERY CHARGER가 될 수 있고 소손은 전압이 높으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BATTERY CHARGER의 전압으로 의심을 하고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BATTERY CHARGER는 BATTERY가 항상 충전이 되도록 평상시 정격전압의 1.15배정도로 부동충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 전압은 BATTERY를 충전시키는 전압인데 이 전압이 높기 때문에 부하에 맞는 전압을 공급하기 위하여 BATTERY CHARGER 내부에는 DROPPER라는것이 있습니다.
DROPPER가 동작을 하지 않으면 상기의 전압이 그대로 부하에 공급이 되어 계전기와 RELAY들이 소손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BATTERY CHARGER의 출력 전압을 확인하고 DROPPER가 이상이 있으면 전문가에 의뢰 수리하시기 바랍니다.
또 혹시 전압이 낮을 수 도 있습니다.
전압이 낮으면 힘이 약하기 때문에 동작을 시키지 못하면서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기자료 > 전기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D 등기구 절연저항값 높은데 차단기 트립되는 상황 (0) | 2023.11.20 |
---|---|
누전차단기 테스트(test) 버튼 눌렀을 때 터짐 현상 원인 (0) | 2023.11.19 |
설비가 한참 후에 동작한다면 원인은? (0) | 2023.11.14 |
변압기 탭조정 개념/ 문제상황, 안전주의 (0) | 2023.11.14 |
수배전반 부하불평형 상황에 대한 생각 (0)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