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율차동기계전기 원리, 점검, 오동작 방지법에 대해

2023. 11. 22. 00:00전기자료/전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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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차동기계전기 원리, 점검, 오동작 방지법에 대해

비율차동계전기 87 원리 점검 오동작 방지법

 


1. 문제상황
비율차동전기가 동작했는데 어떤걸 점검해보면 좋을까요?



2. 점검사항
(1)
비율차동계전기는 주로 내부 지락고장으로 동작합니다..부하 불평형에는 동작하지.읺습니다. 숸선 저항을 측정해 보시고 메거를 재보면 확인 가능합니다.


(2) 
1. 주 변압기의 1, 2차 권선의 결선법
2. 1, 2차 CT의 CT비
3. 보조CT의 결선 tap
4. 계전기 후면의 결선 상태 
확인필요합니다. 

 


(3) 
절연점검이랑 오일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시
단락시험을 하여 확인하세요.


(4)
2차측 R.T상 상간단락이라면
 순간 고장인지 영구고장인지 분별하면 될것 같은데요
순간고장이었다면 외물접축으로 동작하면서 해소 됐을 수도 있지만
영구고장이라면 2차측 변압기 R.T상 단락으로 변압기 교체
변압기2차측 BUS측 단락 등
3가지 상황을 상정하고 점검필요
2차측 메가링 해보면 되죠 (변압기1.2차 차단기 개방확인은 필수)




비율차동계전기 87 원리 점검 오동작 방지법


+++비율차동계전기 동작 원리 
비율차동계전기는
오천킬로 이상의 변압기에 설치되는 계전기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일차와 이차에 ct를 설치하여 전류에 차가 생기면 동작하는 계전기입니다
아날로그 계전기를 사용할때는 보상ct가 있어 서로 다른 전류차를 보정하여 주었으나 요즘은 디지탈계전기로 바뀌어 보상값을 입력만 하면 자동으로 계산하여 줍니다

비율차동 계전기는 변압기 내부고장 보호용입니다.
DR(Differential Relay)는 차동 계전기로 변압기 보호용으로 외부고장시의 큰 통과전류에 의해
동작코일에 전류가흘러 오동작하기 때문에 거의 쓰이질 않고 대안으로 비율차동계전기를 사용하는 겁니다.
비율차동계전기(Ratio differential Relay)는 억제코일과 동작코일이 있는데 억제코일의 몇%가 동작코일에 흘러야 동작하게끔 정정할수 있습니다.
외부사고시의 큰 통과전류는 변압기 2차에 흐르고 권수비에 비례하여 변압기 1차에도 흐르기때문에
변압기 1차 ,2차 측 ct에 흘러 1차와 2차 의 전류의 차이가 없으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87은 CT를 두개를 결선하여 각 CT의 전류 차를 가지고 동작합니다.
87T는 변압기 보호용 비율차동 계전기이고,
87B는 부스 보호용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내부고장검출용이나 내부보호용은 말이 다 똑같습니다.
보통 변압기 1차측과 2차측에 CT를 설치하고, 비율차동계전기를 결선해서 사용합니다.
내부고장이 났다면, 1차측 전류와 2차측 전류가 다르니 그 차로 인해 내부에 전류가 흘러 동작하는 것입니다.



비율차동기계전기 원리, 점검, 오동작 방지법에 대해


++ 비율차동계전기 오동작 방지법
변압기 여자 돌입 전류에 의한 비율 차동 계전기의 오동작에 대한 방지 대책으로는
비대칭파 저지법, 감도 저하법, 고조파 억제법의 3가지가 있습니다. 

고조파 억제법을 많이 쓰는데 변압기 가압시에 발생하는 여자전류의 파형을 살펴보면 2고조파가 대부분이어서, 대부분의 비율차동계전기는 2고조파 억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류의 주파수가 120Hz인 것이 감지되면 일정시간동안 차단기 트립(차단)을 블록(차단이 안되도록)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추천하지는 않습니다만 변압기의 용량이 조그마한 경우 (과전류 요소로만 보호되는경우) 차단기 투입전에 계전기의 픽업셋팅을 올리고 변압기가 가압이 되면 다시 내리는 일종의 감도를 저하시키는 트릭을 쓰는 경우가 몇번있기는 했습니다. (다시한번 이 방법은 비 추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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