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29. 00:00ㆍ전기자료/전기궁금증.정보
전동기에서 MCCB가 있는데 EOCR을 설치하는 이유
1. 문제상황
eocr이 과전류를 잡기위해서 설치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기능은 이미 mccb가 수행하고 있는데
굳이 eocr을 통해서 이중으로 보호를 하는지 궁금해요
2. 해답
(1)
MCCB는 정격 살짝 초과시 반한시 특성으로 트립시간이 수십수백분이라 모터 타버립니다
EOCR은 초단위로 조정가능하니 보호할수 있죠
모터는 구동하는 펌프, 팬 등이 공정상 과부하걸릴 경우가 많습니다(펌프 후단압력, 잼, 베어링소손)
(2)
메인Mccb가 30A를 달아놓고 모터정격이 10A라고 비약적으로 가정할때 30A에 트립되면 이10A모터는 괜찮을 까요?
그렇다고 해서 MccB를 10A로 바꾸어 놓으면 다른 설비를 같이 사용할수 있을까요?
계전기를 설치하는 이유는 개별기기에 대한 1대1 보호기능입니다
(3)
젤 중요한 역할은 3상 차단기의 경우에 차단기 자체 문제로 상 하나가 차단기 내부에서 점점 저항이 커져서 결국 결상처럼 되어버렸을때 또는 선로상의 문제일때 차단기는 안떨어지니까 모터는 그걸 모르고 상 두개 만으로 계속 돌거든요 그래서 모터 코일에 오버로드 걸리고 모터가 소손됩니다. 뜯어보면 코일 두개에 해당하는 부분이 타버리는걸 볼수잇어요. 차단기는 모터 오버로드까지 잡아낼정도로 민감하지 않고 또 차단기를 모터 스위치처럼 껐다켰다 하면 수명이 금방줄어들기 때문에 차단기 이후에 푸시스위치, MC, EOCR 또는 TOR(TR)을 사용하는겁니다. 푸시스위치로 편하게 누르면 MC가 전력을 공급하고 끊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하는거고 이후의 EOCR, TR이 모터를 보호하는거죠. 그래서 차단기나 선로의 이상이 생겨서 차단기가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도 모터는 보호될수 있어요.
(4)
차단기의 첫번째 목적은 전선보호입니다. 단락,과전류,누전(elb)등의.
모터소손을 보호할 목적으로 설치하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차단기는 직입기동시에는 시동전류를 감안하여 2~3배정도 써주고요.
모터 상황에 따라(단락, 과부하등) 차단기가 동작하는 것일 뿐입니다.
모터보호는 eocr이 하는거고요.
마찬가지로 전등, 전열설비 또한 차단기의 첫번째 목적은 전선보호입니다.(과열로 인한 화재, 단락,누전 등의 보호와 1차측으로의 사고확대방지등의 목적)
차단기는 근본적으로 배선에 물려서 사용하는 설비의 보호(모터, 전등, 전열기구등)를 할수도 없을뿐더러 그런 목적으로 설치하는게 아닙니다.
전선로를 보호하기위한 목적입니다. 부하설비의 고장이 났을때 차단하여 전선, 화재, 누전, 사고확대 방지를 하는게 차단기의 역할입니다.
(5)
모터의 mccb는 기동전류 고려해서 크게 설정하기때문에 과전류로 동작하려면 단락전류와 같은 큰전류가 흘러야만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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