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4. 12:00ㆍ전기자료/전기문제
ACB Trip 발생 시 문제 원인 파악 및 조치하는 방법
1. ACB가 떨어지는 원인을 꼭 짚어 단정지을수는 없겠지만 그 원인을 파악 및 조치하는 방법이 뭘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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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형보호계전기를 적용했던지
외부 노출형보호계전기늘 적용했던지 간에
통상적인 회로 구성이라면, ACB 트립에 대한 즉, 과전류, 과전압, 부족전압, 지락 등에 의한 요인으로 ACB가 트립이 되었다면, 그 원인을 식별할 수 있도록 문자나 램프로 표시가 되도록 되어 있을 것입니다.
ACB TRIP시에는 ACB에 내장된 계전기나 외부에 설치된 MPR(MOTOR PROTECTION RELAY)등 계전기가 동작표시를 할것입니다.
MPR 계전기가 있는 ACB는 대형 MOTOR전용으로 단독이므로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점검하면 됩니다.
표시를 하지않고 TRIP되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면 그 TRIP표시에 따라 점검하면 됩니다.
ACB의 TRIP 대부분이 OCGR이고 그외에 OCR 아님 외장계전기 MPR(MOTOR PROTWCTION RELAY)일것입니다.
OCR이나 OCGR도 한시 & 순시가 있습니다.
한시는 대부분 시간을 가지고 동작한것이고 순시는 순간적인 사고라고 보시면 될것입니다.
OCR이나 OCGR도 대부분 순시가 동작될것입니다.
순시는 사고이므로 분명 부하에도 그영향이 나타나있을것입니다.
먼저 MCCB가 TRIP된것이 있나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대부분 순시로 동작될경우는 MCCB도 같이동작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MCCB등 동작된것이 없을 경우는 전체 부하의 차단기들을 OFF하고 ACB 2차에 대한 절연 & 단락유무를 MEGGER로 점검하여야 합니다.(이때는 필히 도면을 가지고 점검하여야 시간을 줄이고 쉽게점검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2차에 이상이 없으면 ACB를 투입하고 가장중요한 기기부터 절연등 이상유무를 확인 하여 가면서 투입하면됩니다.
상기와 같은경우는 시간을 다투는 경우이고 여유가 있을경우에는 전체를 점검하고 ACB를 투입하면 됩니다.
사고 발생시 당황은 금물입니다.
침착하게 하나 하나 점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스위치 하나 하나를 투입할때는 확신을 가지고 하여야 합니다.
OCGR의 한시는 그래도 위와 같이 점검해나가면 쉽게 찾을수 있지만 OCR의 한시는 대부분 과부하 이기때문에 사고라기 보다는 기기를 보호 하기 위하여 TRIP된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원인을 쉽게 찾기어려울것입니다.
이것은 TRIP전의 DATA와 TRIP전 대용량의 전동기를 기동 운전하였는지를 확인하여 찾아야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원인을 바로 찾지못하고 ACB를 투입 운전하면서 찾아야할경우가 있습니다.
2. ACB위에 상위 차단기에는 무엇이 있나요? ACB가 트립되었을 시에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차단기를 복귀시에 상위 차단기가 트립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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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B 동작시 원인파악 없이 재투입을 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서는 상위 차단기가 동작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것보다는 ACB급의 차단기 정도이면, 부하전류가 제법 크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즉 ACB 트립시 원인파악 없이 현장의 급한 상황으로 ACB를 재투입한다면, ACB나 상위차단기 또는 그 외 어떤 부분에서든지 반드시 문제가 발생되거나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원인파악 후 투입조건이 되었을 때 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동일 계통에서 상위차단기는 쉽계 표현하여 ACB를 기준으로 책임분계점쪽으로 설치된 차단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3. ACB의 수명은 몇 년이며 만일 ACB의 노후가 원인이라 추측 할 경우 ACB의 어떤 부품적 부분이 가장먼저 손상을 입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지(오작동포함)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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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은 정답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자동차의 예를 보더라도 엔진오일이나 기타 소모품을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기간내 교체를 해 주고, 얼마만큼 성의를 가지고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수명은 얼마든지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압기기류에 있어서는 권장하는 내용년수 자료가 있습니다 이 권장 기준에서 차단기는 약 15년을 기준하고 있는데, 이 또한 관리를 잘 했을 경우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4. ACB가 트립되어 건물의 일부 중요동력을 담당하는 전원공급이 중단되었을 경우 문제의 ACB를 거치지 않고 일단 해당 동력에 전원을 공급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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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E ACB 사용하는데요. 이경우도 사고원인 제거 후 사용 합니다.
특히 TIE-ACB 사용시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빨리 투입하려다가 건전 계통까지 문제가 될 수 있겠지요.
다만, TIE-ACB 사용시는 사고계통의 ACB를 포함한 상위계통에서의 문제발생시에 한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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