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3. 00:06ㆍ전기자료/전기문제
계전기를 설치했는데 모터가 소손되는 이유
1. 문제상황
모터 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자열동계전기 (EMPR)를 설치 하는데요
설치를 하고 셋팅을 잘하여도 거의 계전기 동작 후에 가서 복구 시켜서 전기 투입을 하면 모터가 펑 하구 차단기가 트립이 되던데요..
답답 한것이 분명 모터 소손방지를 위해서 계전기를 설치 하였는데 동작하면 모터가 소손 되는 상황입니다.
2. 예상 원인
(1)
간단합니다..
전력 이상 해석시 모터와 발전기는 1/4주기 안에서 과도값을 산출한답니다..
이 말을 그냥 쉽게하면 아주 짥은 시간 (1/60)/4=4mSEC 안에서 최대사고전류의 흐름이 만들어 지고 영향을 준다는 말이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먼저 이야기 한것은 기동시 선간 단락이나 지락시 EMPR과 EOCR로는 보호할수없다는 것을 이야기 하기위해서입니다.
이유는 EOCR과 EMPR등의 설정 모드중 D-TIME 설정이있습니다..
D-TIME 설정이란 모터의 초기 기동시 과대전류로 인하여 EMPR과 EOCR의 과전류 보호기능이 동작하지 못하도록 일정시간 차단기능을 LOCK해두는 기능입니다..
이 시간은 0~10초 사이로 모터의 용량별 부하종류별 천차 만별입니다..만약 최소값 1초로 해두었다하여도 4msec와는 매우 큰 시간적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EOCR과 EMPR보다는 MCCB에서 차단이 먼저 이루어 지리라 생각됩니다..그리고 차단하였다 하여도 단락에의한 사고 전류였다면 모터는 이미 돌아올수 없는 강을 건넌 상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런한 이유로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EMPR과 같은 디지탈 보호기능이 들어있는 제품에는 무수히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허나 다 사용하는 경우는 드믑니다..
너무 많은 기능으로 빈번한 트립이 일어나면 귀찬아서 최소 기능을 제외하고는 다 기능을 OFF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기능을 전부 살리고 관리/정비를 좀더 철저히 할것인가?? 아니면 그냥 일부기능만 쓰고 운전을 할것인가?
사용자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기능을 OFF하더라도 왜 OFF하고 사용하는지?? OFF해도 문제는 안되는지등등 기본 자료들을 검토해보고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2)
열동계전기 설치위치가 어디다 하셧은지모르지만,전체적으로 점검하시길요 y-d기동시 전단에 설치하고요 모타가 펑할정도면 절연파괴가 됐나보네요 순간적인 파괴은 잡지못하더라구요 EMPR 동작시 바로 복구후 재가동을 할것이 아니라 절연등 이상유,무를 점검하고 재가동하셔야 위에서 말씀하신 상황이 안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모터의 효율을 좋게하기위해서 80~90%가 콘덴서를 설치하는데 모터보호를하기 위해서는 모터보호용 계전기와 콘덴서의 위치가 상당한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계전기의 SETTING은 모터정격에+-로 설정은 각각 하겠지만 콘덴서에의해 보상된 전류를 계전기가 감지하게 설치하면 안되겠지요..그래서 계전기와 콘덴서의 위치가 바뀌면 안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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