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CR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세팅 방법 알아보기

2024. 2. 7. 16:32전기자료/전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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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CR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세팅 방법 알아보기

EOCR(Electronice Over Current Relay) -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EOCR(Electronic Over Current Relay) -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EOCR의 세팅치를 적절하게 하지 않으면 EOCR이 잘 동작하고 있어도 전동기가 소손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EOCR 세팅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OCR의 세팅치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EOCR이란?

2. EOCR 전면 스위치 의미

3. D Time 과 O Time 세팅 맞추기 

4. Load 부하전류 세팅 맞추기

  (1) 운전전류에 대해

  (2) 기동전류에 대해


 

 

1. EOCR이란?

보통 모터(전동기)의 과부하 등을 막기 위해서 전동기 전단에는 EOCR(전자식 과전류 계전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터의 선을 EOCR에 통과시키면 모터에 흐르는 전류를 감지해서 내가 설정해놓은 과부하 전류를 넘어가게 되면 

EOCR이 트립 신호를 보내서 모터를 정지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과부하 전류를 넘어가게 되면 모터를 정지시켜 모터의 소손을 막는것이 EOCR 입니다. 

 

 


2. EOCR 전면 스위치 의미

현장 EOCR 기기를 보면 

세 가지의 돌릴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EOCR D TIME LOAD O TIME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① D Time

- 딜레이 타임입니다. 

② Load 

- 부하전류 입니다.

③ O Time

- Operating? 시간입니다.  -전류 설정치 이상의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여 계전기가 동작할 때까지의 시간을 설정합니다.

 

②에서 설정한 부하전류 이상으로 ③에서 설정한 시간이상 가동하게 되면 EOCR이 동작하면서 모터(전동기)가 트립되게 만듭니다. 

그런데 모터의 경우 기동전류라는게 존재해서 기동시작하는 시점에 아주 큰 전류가 흐릅니다. 

이 기동전류에 의한 전동기의 트립을 막기 위해 ①에서 시간에 딜레이를 줍니다. 

그래서 ①에서 설정한 딜레이타임 동안에는 높은 전류가 흘러도 모터가 트립되지 않습니다.

 

 


3. D Time 과 O Time 세팅 맞추기 

EOCR(Electronic Over Currnet Relay)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DTIME LOAD OTIME

여기에서 헷갈릴만한 부분은 ①D Time 과 ③ O Time 입니다. 

둘다 10초로 설정해 놓으면 

내가 정해놓은 ②부하전류 보다 높은 전류가 모터기동시에 흐르게 되면 언제 EOCR이 트립될까요?

둘의 합인 20초에 EOCR이 트립되게 됩니다. 

①10초간 딜레이를 한 후 그것을 넘어간 ③10초 후에 EOCR이 동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터의 기동전류를 고려하여 딜레이 타임을 줄 때 ③가 5초로 설정되어 있다면

예를들어 모터가 와이델타 기동을 하면 와이에서 델타로 넘어가는 시간이 30초 걸린다고 하면 

①딜레이 타임에 30초를 다 넣는게 아니라 25초를 넣어줘야 한다는거죠.

 

그런데 처음 기동시에만 딜레이 타임이 적용되고 전류가 어느이상으로 올라가서 설비운전중에는 

①딜레이 타임은 작용을 안 하고 ②O TIME 만 작용을 해서 

모터 운전중에는 ③딜레이타임 상관없이 ②부하전류가 ③OTIME세팅치 이상의 시간만 지나면 모터가 트립됩니다.

-확인

EOCR(Electronic Over Currnet Relay) 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TEST버튼 램프

EOCR 앞면을 보면 TEST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꾹 누르고 있으면 앞의 램프를 통해 트립되는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니 

테스트를 해보면서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하고 세팅치를 변경해도 좋습니다. 

 

 

 


4. Load 부하전류 세팅 맞추기

모터의 정격전류보다 10% 더해서 설정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현장에서 사용하는 전동기의 운전전류를 장기간 관찰 측정해보고 설정치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현장에서 사용하는 모터에 걸리는 부하에 따라서 운전전류가 크게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현장 상황을 보고 판단하면 좋습니다.

 

 

(1) 운전전류에 대해

현장에서 사용할 때 발생하는 최대치의 운전전류를 기준으로 맞추는게 좋은데 

EOCR이 아날로그 방식으로 손으로 돌려서 세팅치를 맞추므로 정확한 값을 맞출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설비 운전중 후크메타를 걸어서 정격부하로 모터가 가동하고 있을 때의 평상시 최고 전류라고 판단이 되면 

그때 EOCR LOAD값을 손으로 살살 내려봤을 때 EOCR TRIP 램프가 깜빡깜빡 들어올때(O TIME에 의해)가 있을건데 

그때가 내가 사용하는 모터의 최고 전류값을 의미합니다.

그 값에 5%에서 10%를 올려서 세팅치를 맞춰놓는것도 방법입니다

 

 

(2) 기동전류에 대해 

운전중에도 모터에 과부가 걸려 고장나는 경우도 있지만

와이델타 기동을 하는 과정에서 고장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보통 와이결선으로 기동시작시에 기동전류가 아주 높게 올라가고 

와이결선에서 델타결선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도 전류가 한번 튀는데 

이 시간을 실제로 측정해서 D TIME과 O TIME 을 적절히 조정해서 맞춰두면

평소라면 와이결선에서 델타결선으로 넘어가면 전류값이 안정되야 하는데

그 시간을 넘어가서도 안정이 되지 않으면 EOCR에 의해 트립을 시킴으로써

모터를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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