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9. 08:00ㆍ전기자료/전기궁금증.정보
전동기(모터) 와이결선, 델타결선 사용 이유
1. 궁금증
보통 현장에갸 용량이 작은 모터들은 y결선해서 많이 쓰는데 이유가 무엇이죠? 전류를 델타보다 3분에1 줄일 수 있어 쓰는게 다인가요?
또 용량이 조금 있다면 와이델타를 쓰겠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델타를 쓰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2. 해답
(1)
기동전류가 델타가 크므로 5㎾~15㎾정도면 와이 ▶델타를 많이 채용하구요.
5㎾미만은 직입기동(와이)방식을 채용
15㎾를 초과하면 리액터기동,소프트터스타트기동 그외의 방식을 채용합니다.
모터 용량이 작은데도 와이델타를 택한다면 비용면에서
아무래도 생각을 많이 하겠죠?
(2)
1) 저용량 모터 Y결선 사용 이유: 기동전류가 1/3 으로 감소 하므로 기동시 안전함 기동전류가 너무 커지면 EOCR 이 작동하므로 기동이 안되거나, EOCR 을 작동 못하게 하면 코일 소손의 우려가 있슴
그러므로 소형모터는 y-델타기동등의 회로 추가할필요없이 기동, 운전 전부 Y 결선으로 하는것 같음
2) 용량이 큰경우 델타를 쓰는경우 :델타가 전류가 3배 크므로 큰 토크를 낼수있슴 그러나 리액터기동을 하거나 인버터 기동을 하거나 y-델타 기동등 이 필요함 , 아무 조치없이 기동시 델타운전하면 기동전류가 너무 커서 위험한것 같음.
3) 기동시 기동전류가 커지는 것은 기동초기에 회전수N이 작으므로 전동기 역기전력이 (e=4.44fNQk, e= pzNQ/60a) 작으므로 흐르는전류는 (인가전압-역기전력)/ 임피던스) 에 의해 매우 커짐--> 그러다가 회전수N 이 증가하면 역기전력이 증가하므로 전동기 전류가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3)
저용량 모터이므로 Y결선을 하는것이 아니라
1차측 공급전압에 따라서 겸용모터인 220V나 380V의 차이에 따라서 모터측에는 220V를 공급하기 위한 결선 입니다
즉 1차측 전압이 380V라고 하면 Y결선을 통해서 모터에 220을 공급하기 위한것이고
1차측 전압이 220이라고 하면 Y결선을 하게 되면 모터에 110이 공급 되지만 D결선을 하면 220이 공급 되기 때문에 결선을 달리 하는것 입니다
그리고 겸용 모터가 아니 전용 모터 즉
220 전용 모터는 D결선으로 해야합니다
380 전용모터도 D 결선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용모터에서 대략적인 15마력 이상 모터의 경우는 초기 기동시만 Y결선으로 T초간 운전을 하고 계속 가동시에는 D결선으로 바꾸어 운전을 하게 됩니다 또한 15마력이든 30마력이든 사업장의 변압용량이 여유있고 충분하다면 초기 기동부터 D결선으로 운전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둘다 쓸수 있다는 뜻으로 겸용모터 라고 합니다
그러나
1차 전압에 따라서 결선을 다닐해야 하는것이지
220을 Y결선 하게 되면 제힘을 쓰지 못하기때문에
초반은 운전될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소손이 되고요
같 은 원리로 380에서 델타결선을 하게되면 과전압이 인가되어 이또한 코일 열화로 짧은 단시간에 소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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