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 케이블 선정 FLC*1.25배에 관해

2023. 11. 10. 16:00전기자료/전기궁금증.정보

반응형

 

모터 케이블 선정 FLC*1.25배에 관해 

모터 케이블 선정 FLC*1.25배


1. 문제상황
모터 케이블 선정 시 EOCR로 FLC 이상이 되면 차단이 되는데 굳이 FLC*1.25배를 할 필요가 있나요?
케이블 선정 시 50A 이하일때는 FLC*1.25배를 해주고, 50A 이상일때 FLC*1.1배를 해주어 케이블 선정을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케이블 최적화 설계를 맡았는데,
모터 케이블 선정 시 EOCR로 FLC 이상이 되면 차단이 되는데 굳이 FLC*1.25배를 할 필요가 있나요?
FLC*1배로 케이블 선정을 진행해도 무리가 없을까요?


모터 케이블 선정 FLC*1.25배


2. 이유
(1)
우선 FLC x 1배는 이에 관한 법규가 없으므로 적정하지 않은 듯 합니다..!
1. 가장 우선으로 귀사 설계 시방이나 고객사의 시방에 전선 굵기 선정에 관한 기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명기 되어 있지 않더라도 참고하는 Code가 있으니 최소 그 기준 이상으로는 설계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위의 시방서, Code 등에는 EOCR의 설정값에 관한 기준은 없습니다. 보통 Code에서 보호장치라 하면 차단기를 말합니다. (그럴것 같지 않나요?? EOCR 설정값은 휴먼에러 등으로 잘못 설정될 수도 있고 운전자의 주관적인 값이 반영되니까요)
3. 사실 기술적으로 해석하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각 계산 기준, 현장 여건(시공법, 주위온도, 케이블 경로 등),기동 전류, EOCR….이런것들을 다 고려하면 너무 주관적이고 어려우니 Code가 있는 것입니다!그래서 제 생각에는 1,2번의 이유가 가장 클 것 같네요.


(2)
케이블 선정 시, 50A 이하/이상으로 마진을 고려하는 것은 새로 도입된 KEC규정으로 보면 의미가 없는 사항입니다.
KEC 규정에 따라, 부하설계전류 ≤ 보호장치의 동작전류 ≤ 케이블의 허용전류의 관계가 잘 유지되면 됩니다.

전동기 케이블 선정시에도 과전류에 대한 주 보호가 EOCR에 의한다면,
EOCR의 설정값보다 케이블의 허용전류가 크게 설계된다면 문제가 없겠습니다. 어짜피 MCCB는 과전류가 아닌 단락보호의 역할을 할 것이기에....

다만, 한 가지 염려되는 것은
현재 KEC 해설을 하는 여러 해설서등의 자료에서 전동기 회로의 보호장치에 이 EOCR를 배제하는 듯 합니다.
EOCR의 역할과 MCCB의 역할을 고려 치 않고 KEC 요건을 소개하다 보니,
EOCR 설정치가 아닌 MCCB의 AT에 맞춰 케이블 사이즈를 선정하는 예시가 꽤 많이 소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질문자께서도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적용하는 보호장치가 뭐냐에 따라 케이블 사이즈의 결과가 많이 달라집니다.
국내에서 이에 대한 유권해석이 아직 명확치는 않은 것이 이에 대한 혼선이 좀 있는 상황이고,
개인적으로는 전동기 회로에 EOCR이 별도설치되는 경우라면 위에서 설명드린데로, EOCR의 설정치와 케이블의 허용전류를 비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보고, 또한 KEC가 인용한 IEC의 내용과도 부합된다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