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비율 선정 및 ct 점검방법

2023. 11. 15. 00:00전기자료/전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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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비율 선정 및 ct 점검방법

ct비율 선정 및 ct 점검방법 이해

 


문제사항
1.와이델타시 기동전류 1/3 줄어드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만약 정격전류가 160A라고 하면  기동시 전류가 1/3이 줄어들어서 53A가 흐르는건가요? 아님 160A이상이 흐르는건가요?



2.만약 160A부하에 ct를 100/5 짜리를 선정했다면 5A를 초과하는데 이때는 ct가 타버리나요?


3. ct 점검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CT 관통형을 육안 점검으로 밖에 점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파손 유무 등)


4. 6600V 400HP 에어컴프레셔를 2대 운전중입니다 한대는 SPARE입니다 (각각의 기동반이 있습니다)
그런데 설비가 늘어나고 에어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부하가 높아지며 전류가 FULL로 걸립니다 모터 정격이 30A 인데 34A까지 올라갑니다 제가 알고 싶은거는 CT비율이 30/5 인데 FULL 부하가 계속되면 CT에 부담이 되지는 않을까요?
만약 부담이 된다면 한단계 높은거로 교체를 해야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ct비율 선정 및 ct 점검방법 이해


해답

1.스타델타시 기동전류 1/3 줄어드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만약 정격전류가 160A라고 하면  기동시 전류가 1/3이 줄어들어서 53A가 흐르는건가요? 아님 160A이상이 흐르는건가요?
직입기동의 1/3은 맞습니다.
하지만 기동전류는 정격의 6~7배가 흐르게 됩니다.
하여 기동전류는 정격의 2~2.5배가 됩니다.
기동전류는 기동 할 때만 흐르는 전류 입니다.
그러면 160×2~2.5=360~440A정도가 됩니다.



2.만약 160A부하에 ct를 100/5 짜리를 선정했다면 5A를 초과하는데 이때는 ct가 타버리나요?
기본적으로 CT는 정격의 1.25~1.5로 하여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 질문과 같으면 CT의 2차전류가 부하계기 & 계전기 RENGE를 OVER 하기 때문에 안됩니다.
하지만 CT의 소손은 2차 부하에 따라 소손이 될 수 도 있지만 소손이 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CT에 과전류가 흘러도 CT의 용량이 크고 부하의 용량이 적으면 소손은 되지 않습니다.
부하가 적다는것은 즉 2차를 단락을 시키면 소손이 되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3.  ct 점검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CT 관통형을 육안 점검으로 밖에 점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파손 유무 등)

CT에서 전류가 측정되지 않으면 회로가 단선된 경우라고 볼수 있습니다.
가능성은, CT측, 또는 CTT측입니다.
후크온으로 CT2차 측정해서 값이 나오면 계측기이상으로 볼수 있구요,
실제부하전류 흐르는데 후크온에 값 나오지 않으면 CT회로내 단선으로 봐야합니다.

ct비율 선정 및 ct 점검방법 이해



4. 제가 알고 싶은거는 CT비율이 30/5 인데 FULL 부하가 계속되면 CT에 부담이 되지는 않을까요?
CT보다 COMPRESSOR걱정을 해야지요, 정격넘어 오버로드운전되는데...
에어사용이 많다고 해서 전류치가 정격이상으로 넘어가지는 않습니다.
오버로드되는 다른 이유가 있든지, 아니면 정지압력을 좀낮추더라도 정격이내로 운전하는게 모터수명에 좋습니다.

CT 과전류정수(OVER CURRENT FACTOR)를 확인해 보면 보통 n>10 으로 되어 있을텐데 CT 1차 정격의 10배의 전류까지는 2차측 출력비가 accuracy class를 만족하지만 10배 이상시에는 CT가 포화되어 오차가 커지게 됩니다. 또한 과전류강도가 40In/1sec라고 한다면 1초까지는 CT 정격의 40배까지는 견딜 수 있다는 의미구요...
현재 34A까지 올라간다면 CT정격의 약 1.13배 정도인데 시간에 따른 과전류강도 계산식을 적용하면
1.13 = 40/√t 이므로 t = 약1253초 ≒ 21분 정도 이상이 되면 열적 과전류 강도를 초과하여 CT 소손이 우려됩니다.
아마 모터 정격전류가 30A가 넘는 것으로 예상되는데 CT교체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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