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중인 전동기 점검 방법, 결상 1.73배

2023. 11. 22. 12:00전기자료/전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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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중인 전동기 점검 방법, 결상 1.73배

운전중인 전동기 점검 방법, 결상 1.73배

 


1. 문제사항
운전중인 전동기가 이상이 있는지 테스터기로 찍어보고 확인 할 방법이 있나요?
어느 거래처 가보니 전동기 절연저항이 지난번 보다 낮아졌다고 그러던데.. 제가 알는건 차단기 내리고 외함 이랑 각 상을 찍어보는 방법인데
그 외에도 점검 방법이 있을까요?



 


운전중인 전동기 점검 방법, 결상 1.73배


2. 점검 방법
(1)
hioki 3283같은 누설전류계 클램프미터로 측정가능합니다.


(2)
RPM 측정기로 회전수 측정
운전전류 전류계로 측정
DE, NDE 적외선온도계로 온도 측정


(3)
절연저항을 운전중에 확인할수 있는
방법은 따로 없지만, 추측은 가능 합니다.

첫째; 전류로 확인하는 방법
각상의 전류 언바란스 상태 확이하고
누설전류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두번째; 전압으로 확인하는 방법
각상의 전압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접지와 각상의 전압을 측정
합니다.

왜냐하면 한상의 절연이 불량하면
전류가 불평균 나오듯이 접지와
전압값도 불평등 합니다.

참고로 접지와 한상의 정상 전압은 ~
정상 =한상의 전압/1.732값





++++3상 유도전동기 결상 되었을 때 전류가 1.73배 올라가는데 원리
3상 유도 전동기가 한상 결상시 전류가 1.732, 즉 √3배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가정이 필요합니다.

첫째, 1상 결상이어도 전동기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 즉 Y결선이 아닌 D결선으로 한상이 결상되어도 V결선으로 모터 회전이 가능하다라는 의미입니다.(Y결선은 1상 결상시, 전원 2상이 살아있어도 결국 단상회로로 바뀌기 때문에 회전자계가 없어 기동되지 않음)
둘째, 부하의 크기는 변함이 없을 것, 즉 V결선이어도 똑같은 출력값을 밀어줘야 한다.

그럼 위 두가지 전제하에 한상 결상시의 조건을 변압기 V결선에 비유하면,(어차피 유도전동기의 구동원리는 회전자가 있다는 것 외에 변압기와 똑같음)

변압기의 출력률은 정상 D결선의 57.7(%),
즉 1/√3임으로 똑같은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전류가 √3배가 증가해야 위 두번째 조건을 만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전류는 1.732, 즉 √3배 증가합니다.

참고로 위에서 말하는 상은 전원상이 아니라 모터의 코일을 말하는 것이니 이해하는데 오해 없으셨음 합니다.



운전중인 전동기 점검 방법, 결상 1.73배


+++ 결상 뜻 
보통 결상은 흔히 MC라고 부르는 전자접촉기 3상중 한상이 열화되어 소손되었다던가, 빈번한 ON/OFF 반복등으로 열동계전기가
3상중 한상이 소손 되었을때 모터가 소손됩니다.  

이때 모터를 분해해서 코일을 보면 과부하 걸려서 소손된거랑 다른 모양을 나타냅니다. 

과부하였을때 모터가 소손되면 코일을 전체가 까맣게 되고, 결상되었을때 모터가 소손되면 한상을 제외한 나머지 2상이 마주보면서
코일이 탄 모습을 나타냅니다.

즉, 모터가 소손되면 체크해야 될 것이 전자접촉기와 열동계전기 접점 체크 입니다. 테스터기로 도통 테스트를 하여 3상이 정상인지
체크해야됩니다.

단, 3상380/220 겸용모터이고 전원이 220V 일 경우에  결상되버리면 델타 결선이 V결선으로 되어 모터가 반대로 돌아갈수 있습니다. 토크도 안나오구요.

 


+++결상원인 

제일 약한놈 먼저 터졌다 생각하세요 동시에 3상이 타는경우는 1상 소손되고, 계전기의 작동 안됨으로 2상다 과부하로 타버리는 경우 입니다. 1상 소손 되기전에 검출 되도록 계전기 셋팅 하시고 기계적인 부하는 정상인지 전동기는 적정한 용량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터 3상코일에 전기가 공급되고 회전하면서 코일에는 입력되는 전기만큼에 역기전력이 발생합니다. 역기전력은 저항처럼 전류를 제한하게되고 이는 XL(리액턴스)라는 옴단위를 가지게 됩니다. 결상이 되면 회전자가 돌지않아 리액턴스가 발생하지 않고 코일에 큰전류가 인가되에 모터 코일이 타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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