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17. 12:19ㆍ전기자료/전기궁금증.정보
공조기 전기판넬 장비(차단기, 마그네트, 콘덴서 등)선정할 때 주의사항
1. 변경요청은 LS산전 차단기, 마그네트 선정표를 기준으로 변경요청할 때 주의할 것은?
MAKER의 기준은 기본입니다.
MAKER선정기준으로 요청하였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2. 차단기 선정시 정격전류의 몇 배정도로 선정하는지요? (직입, Y-△ 선정 차이점)
차단기는 정격전류의 3배정도 (기동시에 TRIP이 되지 않으면 문제는 없습니다)
Y-델타의 경우는 약간 적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마그네트 선정시 정격전류의 몇 배정도로 선정하는지요? (직입, Y-△ 선정 차이점)
MC의 숫자가 정격전류입니다.
MC는 정격전류의 1.25배 이상을 선정 하는것이 좋습니다.
MC는 크면 클 수록 좋습니다.
Y-△ 선정시는 전류가 선전류 & 상전류를 감안하여 선정을 하면 됩니다.
MC1을 MAIN으로 쓸 경우엔 정격전류를 반영하고 그냥 델타와 같이 사용을 할 경우
1/√3 정격전류를 반영하면 됩니다. (이때에도 1.25배 반영)
4. 전기판넬 내부의 케이블 굵기는 차단기 용량에 맞추지 않고 EOCR이 과부하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하여 굵기가 적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럼 모터까지의 간선도 굳이 더 굵은 필요는 없는게 아닌지요?
맞 습니다.
전선의 굵기는 MOTOR의 정격전류를 가지고 선정을 합니다.
차단기의 정격전류는 의미 없습니다.
차단기는 MOTOR가 소손이 되었거나 전선로 단락사고시 차단이 주 목적 입니다.
5. Y-△ 마그네트 3개중 1,2번(델타운전)의 용량이 같고 3번(Y운전)이 용량이 작아도 되는 것이 아닌지요?
맞 습니다.
1,2번은 계속적으로 전원이 투입되기 때문에 Y용 3번에 비하여 접점 용량이 커야합니다.
여기는 2,3번 용량이 같고 작습니다.
6. 콘덴서의 용량이 모터용량에 비해 과하거나, 부족한 경우 사용상 문제가 되지 않는지요?
MOTOR에 사용하는 CONDENSER용량은 크면 자기여자가 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콘덴서가 영구적으로 전동기에 연결되어 있을 때, 전원으로 부터 전동기를 차단한 후 곤경에 처할
수 있습니다.
모터에 콘덴서를 직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은 차단기를 차단해도 콘덴서와 전동기는 접속한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전원을 차단한다고 해도 모터는 관성에 의해 계속 회전을 하게 되고 이때 잔류자기에
의해 전압을 유기하게 됩니다.
이 전압에 의해 단시간이긴 하지만 콘덴서에 전류가 흘러 부하에 대해 유도발전기로 작용하게 되어
전동기의 단자전압이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유도전동기의 자기여자 현상이라 한다.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콘덴서의 정격전류가 유도전동기의 무부하 여자전류보다 크지 않도록
선정해야하며 모터 제작사의 추천이나 시험성적서를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IEC 규정에서는 콘덴서의 정격전류를 대략 무부하 여자전류의 90%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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