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차단기 케이블 열화 소손 예상원인/예방책(kiv, cn케이블)

2023. 11. 30. 12:05전기자료/전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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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 차단기 케이블 열화 소손. 예상원인/예방책(kiv, cn 케이블)

ABS 차단기 케이블 열화 소손. 예상원인/예방책(kiv, cn 케이블)

 


1. 문제상황

ABS 33C 1차측 케이블이 열화 되면서 소손이 되었습니다. R,S,T 상 케이블이 녹았습니다. (kiv전선입니다.) 이렇게 될 수 있는 원인이 뭐가 있을까요 ? 2년 정도 사용했는데요.

특별히 볼트 조임이 느슨하거나 하지는 않았는데요....

일단 지금은 케이블하고 차단기 교체하고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하고는 있는데요. 고객은 원인을 내놓으라고 난리네요..

 

 

 


2. 예상원인, 예방

(1)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전류가 흐르다보면 진동이 발생하면서 나사가 풀려서 느슨해질수 있습니다. 저항이 발생해서 열발생으로 소손되는경우가 가장많아보입니다. 나사를 일정 토크로 조이고 매직이나 마카펜으로 마킹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풀린거 확인 가능하거든요. 그리고 전선 허용전류보다 전류가 더 많이 흘렀을경우 위처럼 녹는경우가 있지요. 에어컨이나 펌프같은 모터기기들을 직입기동등으로 동시에 많이 사용하면 그럴수 있으니 전선굵기를 한단계 높이는것도 방법으로 보입니다.

 

 

 

(2)

대부분 터미널 압착이 잘 안되서 열이 나는데, 압착이 잘안되는 부분이 있는지 열화상 카메라등으로 주기적으로 체크해야합니다. 터미널을 찍을때 한번찍으면 잘안찍힐때가 있어, 2번이상은 찍었어야하는데 대충한번 찍혔거나, 자기 사이즈보다 큰 치수로 헐겁게 압착이 되어서 한상에서 히터처럼 열선이 되버린걸로 보입니다.

 

 

 

(3)

kiv 전선이네요. 거의 확실한 단자 압착불량입니다. cv와 달리 kiv 압착은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사고입니다. kiv는 6각 압축다이스 비권장합니다.규격 다이스로 압착해도 흔들면 쑥 빠집니다. 가급적 한 쪽 돌기있는 압착기로 꼭 두 번씩 압착하시길 권장합니다.

 

ABS 차단기 케이블 열화 소손. 예상원인/예방책(kiv, cn 케이블)

 

(4)

KIV전선을 CV전선으로 개선바랍니다. 그리고 과부하인지..

부하전류도 측정해보고, 전선굵기도 한단계 up

검토 바랍니다.

 

 

 

(5)

단자 접촉 불량에 한표..

단자 접촉 불량이 발생하면 단자 저항이 증가하고, 열이 증가합니다.

즉, P=I^^2*R 급기야 스파크 수준으로 도달 하게 되면, 아크방전 형태로 발열하여 전선이 녹아 버리게 됩니다.

참고 사항으로, 단자 접촉 불량 확인은 볼트 조임후 흔들러 봐야 합니다.

볼트의 나사산이 정상적으로 체결되지 않은 경우가 있어, 님의 사례처럼 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단자 조임후 필히 흔들어서 확인 할 것.

Cable 1차측 이라면 차단기 내부 단락으로도 볼 수 있겠네요.

Cable이 매우 높은열에의하여 녹은 형태 입니다.

차단기 차단용량 부족일 가능성이 매무 높습니다.

 

 

 

(6)

1. 불량압착단자-> 업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압착단자는 비KS, 비UL,제품일 가능성이 높으며 재질이 그냥 전기동으로 만드나 KS제품은 무산소동 으로 만들며 소재 두께 또한 비KS제품보다 전반적으로 두껍습니다, KS16스케어 경우 t=1.45 인데 반하여 비KS 경우 t=1.1 밖에 되지안습니다. 따라서 제어반제작시 압착단자를 KS제품을 사용하도록 요구하여야 합니다.

2. 판넬 제작시방서에 KIV전선을 사용하게 되어있고 CV전선은 유연성이 KIV전선보다 떨어져 작업성이 불량하여 바꾸기 힘들것으로 보이나 위 지적처럼 전선 굵기를 한단계이상 UP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약간의 작업불량으로 통전용량이 줄어들드라도 안전성의 확보차원에서> 3. KIV전선과 압착단자의 압착시 2회이상 압착하여 압착불량의 실수를 방지하고 기기 단자에 접속을 한후 충분한 조임을 확인하고 마킹을 하여 풀림여부를 알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적으로 불량압착단자+ 압착불량+ 조임불량+ 발열관리 불량으로 보입니다.

 

ABS 차단기 케이블 열화 소손. 예상원인/예방책(kiv, cn 케이블)

 

(7)

단자 압착, 단자 조임 상태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열화가 발생하였다면 차단기 내부의 도전부(소호부)에 Arcing으로 도전부가 녹아 발열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차단기를 분해 해 보시고 만약 내부에는 이상이 없다면 단자 조임 불량으로 판명하셔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8)

용량 큰 부하를 사용시에 케이블을 kiv 전선을 쓰면 안됩니다.

저거 100%하자고 저전선으로 부하가 많이 붙을수록 슬리브 터미널 찍을 때 전선 소선에 부식이 심하게 일어납니다.

터미널 물리고 싶으시다면 전선 끝단에 납땜물을 먹이고 물리셔야했는데 그렇게 안하신 점 지금 저 전선 쓰는 업체들 다 전선새로깔고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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