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 와이델타 자동 기동 트립 상황 점검 방법

2023. 12. 2. 00:12전기자료/전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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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 와이델타 자동 기동트립 상황 점검 방법

전동기 와이델타 자동 기동 트립 상황 점검 방법

 


1. 문제상황

회사에 3상 모터가 트립되는데 점검하는 방법 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냉수펌프를 자동으로 동작 시키면 전기판넬에서 y기동에서 델타로 넘아가지 않고 과부하로 eocr 트립이 되버립니다.

eocr 세팅치는 200A 까지로 되어있는데 Y기동에서 255A 걸리고 바로 델타로 넘어가야 하는데 못넘어가서 트립되버리는 상황 입니다.

그런데! 이해가 안가는 것은 현장판넬에서 수동으로 동작시키면

정상적으로 동작됩니다. 다만 마그네트가 Y에서 델타로 전환될때 정상적인 것보다 소음이 심하고 스파크가 쪼금더 많이 난다는 것입니다

 

 

 


전동기 와이델타 자동 기동 트립 상황 점검 방법

2. 점검 방법

(1)

전선의 절연저항은 측정해보셔야하고,

모터 상 절연 측정도 동일합니다.

모터의 외함에 접지를 설치토록되어있으므로 접지와 모터의 단자선간 절연내력을 측정하여도 되고 모터외함에 메가의 한선을 잡고 모터의 단자선과의 절연을 측정해도됩니다.

정상판단기준은 220이면 0.2메가 380dlaus 0.3메가 이상이면 됩니다.

그러나 보통 2~3메가옴이상이 나옵니다.

메인쪽 선로 절연저항도 측정해야 하므로 일단 모터와 전원선의 결선을 풀어두고 양쪽다 측정해보세요 ^^ eocr점검은 간단하게 하면 일단 부하측 결선을 모두 풀어두고 on/off 조작을해봅니다.

정상적으로 on/off 되면 일단 정상. 그리고 eocr에 test 버튼이 있습니다. on상태에서 test 버튼을 눌러서 off 된다면 이것도 정상.. 일단 제어반은 정상으로 판단할수있습니다.

다음이 모터 상태 점검입니다. 절연저항을 측정해보면 되겟지요.

전부 정상 판단이 된다면 eocr를 셋팅치보다 적은 값에서 구동 시켜서 eocr이 과부하 trip를 시키는지 확인해보세요.

모두 정상이면 모터 콘트롤반 전부 정상입니다.

 

 

eocr 셋팅이 200A라면 모터용량이 100kw라고 생각되네요.

보통 와이-델타기동법은 50kw이하 모터에 기동방식으로 사용토록 권장하고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이상은 인버터나 vvvf를 사용하여 기동하거나 리액터 기동법을 사용하는것이 장비에 부담을 줄이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이부분은 그냥 참고하시고 자료를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일단 회원님이 질의하신 내용이 y에서 델타로 운전이 안넘어가는 부분이니 점검 항목을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eocr의 d time설정값이 어떻게 셋팅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계산값으로는 42초정도 셋팅하게 되는데요.

이 시간은 대략적인 값이고요.일단 d time값과 o time값의 합이 부하전류가 225A를 유지하는 시간보다 작다면 eocr 특성상 당연히 trip됩니다.(d time:과전류 무시 시간. o-time 과전류시 동작시간)

 

전동기 와이델타 자동 기동 트립 상황 점검 방법

두번째는 이해불가라고 판정하신 부분에 대한 검토로써 모터제어반에서 모터로 가는 부하측단자를 모두 풀러 두고 제어반의 동작만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수동상태에서 y-delta 구동유무, 자동상태에서y-delta구동유무(이때 y-delta 전환시간을 확인하세요. 만일 y-delta전환시간이 다르다면 수동시와 자동시 제어회로가 다를수있습니다. 수동시는 비상으로 사용하여 y-delta 운전을 하게하고 자동시에는 다른 장비들과 연동하여 운전이 되도록 구성되있을수 있습니다.이부분은 회로도와 현장상황,혹은 설비운용 흐름을 파악해야 하므로 글 몇자로 적기에는 힘들것 같습니다.)

 

검토해 보시고 모든것이 정상 판정이 난다면 모터나 마그네트 접점의 파손도 점검해 보아야 겠지요 모터로 가는 부하선을 풀러두고 하는것은 부하운전에 따른 전류값에 eocr이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제어반 시컨스측만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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