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터 사용 전동기 모터 코일 소손 발생 예상 원인

2023. 11. 29. 12:00전기자료/전기문제

반응형

인버터 사용 전동기 모터 코일 소손 발생 예상 원인

인버터 사용 전동기 모터 코일 소손 발생 예상 원인



1. 문제상황
신규 라인 증설하여 
(인버터22kVA,Reactor,Cable 0.6/1kv TFR-CV 4C*4sq gaon,전자접촉기18대,eocr18개)
로 설비를 시운전하고 있으면


24시간 기준으로 유도전동기 1대 정도 계속 소손이 되고있습니다.

모터 코일 소손(코일 단선)이 계속 발생합니다.
mc랑 eocr은 전체 다교체하였습니다
(인버터 1차는 440V이고, 2차 출력이 운전시 308V,6.6A,48HZ 입니 )

예상되는 원인이 있을까요?





인버터 사용 전동기 모터 코일 소손 발생 예상 원인


2. 예상원인
(1)
일단 코일 소손은 전동기 전기측 문제에 속합니다.
전동기 소손이랑 기계측문제와 전기측문제가 있으며
기계측 문제로는 로터 축불량, 스테터 불량이 있고

전기측 문제로는 베어링 불량, 절연불량, 코일 소손등이 있습니다. 이 3가지 불량안에 세부 불량이 많지만 코일 소손은

첫번째로 과전류로인한 오버로드 트립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전동기 정격과는 맞지 않는 전류가 순간적으로 전동기 내로 들어와서 코일을 소손하게 되는경우입니다. 이는 예를 들어 1a를 견딜수있도록 절연을 해놓았는데 여기 4~6배가 넘는 10a가 흘러 들어왔을때 코일이 소손됩니다. 그래서 eocr트립 설정 전류랑 전류 트렌드 표에서 몇 암페어에서 트립되었는지 확인부탁드린겁니다.

두번째로 싱글전압입니다. 3상유도기의 경우 3상중 1상소손시 기동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싱글전압이 걸린다고합니다. 싱글전압은 3상중 1상이 단선되거나 절연불량시 걸리는경우가 간혹 있으며 이때 전동기 기동후 과전류로인해 코일 소손이 발생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하측 불량입니다. 전동기 부하측에 무슨기계가 설치 되있는지는 모르겟으나 커플링을 이용해 체결한만큼 부하측에 문제가 발생시 고스란히 전동기에도 데미지가 옵니다. 예를 들어서 병뚜껑을 따려고하는데 암만 돌려도 돌아가지 않으면 내손만 아프고 다친다? 이런 느낌이죠.

머 위 3가지가 대표적인 문제인데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어차피 모터 플래쉬 오버 난것 같으니까 일단 동일스펙 스페어 모터로 교체하시고 센터링 한번 보시고 시운전 한뒤에 무부하 전류및 진동상태 체크하고 부하 커플링체결해서 가동해보세요
무부하 상태에서 전류랑 전압 이상없이 10 분이상 가동 된 후에 부하체결후 문제 발생하며 부하측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혹시나 무부하상태에서 오버로드 트립되면 바로기동하지 마 10분 있다가 다시 기동하세요. 갠히 바로 기동하면 절연불량으로인해 스페어까지 고장납니다.

인버터 사용 전동기 모터 코일 소손 발생 예상 원인


(2)
인버터의 사용으로 인하여 모터 권선이 소손되는 원인은 인버터의 전압 반사(Voltage Reflection)로 인하여 모터의 권선이 소손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인버터 출력은 정현파가 아니기 때문에 출력 필터를 잘 선정하여야 합니다. 입력전압이 440V이면 인버터 출력 dv/dt는 약 1300V를 넘어서게 되며, 인버터용 모터가 아닐 경우 모터의 절연지나 코일 절연이 1300V급이기 때문에 운이 없으면 소손되고 운이 좋으면 소손이 안되는 것입니다.
인버터에서 모터간의 거리는 제한이 있습니다. 인버터 입장에서 보면 인버터 출력단에서 MC단 까지 케이블이 있고 18대의 MC 출력에서 각 모터까지 케이블이 설치되어 있어 전체 케이블 길이는 매우 길어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MC 판넬을 모터에 가장 가깝게 설치하여 케이블의 길이를 최소화 하여야 합니다. 즉 인버터에서 MC 판넬까지 3상 케이블만 연결하고 각 MC 출력단과 모터 사이에는 케이블이 가장 짧게 설치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실제 모터가 소손된 경우는 허다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