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26. 08:00ㆍ전기자료/전기궁금증.정보
수변전설비 전등, 전열, 동력, 실험용 TR 분리 이유
1. 문제상황
수변전설비 전등/전열/동력/실험용 TR이 분리시켜놓은 이유가 있나요? 전등전열은 같이쓰는이유는?
2. 이유
(1)
대체로 1000kw미만이면 전등 전열 동력 다 같은 변압기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1000kw가 넘어가면 분리를 하게되는데 일반적으로 전등전열을 같이 묶고
동력을 분리하는 이유는 그래야 용량이 균등하게 분리되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전등전열 700kw 면 동력은 500kw 정도로 떨어지죠. 어떤경우에는 동력이 더 많은 용량을
잡아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추후 용량이 증설 되도 분리를 해야 각 변압기 용량에 맞게
수용할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2)
전등.전열 - 일반부하(220/380)
큰 모터류 - 동력부하(380)
전등,전열은 일반적인 부하로 220/380v 둘다 사용하기에 변압기 결선(델타-와이)-2종전압 인출
동력부하는 기동전류가 존재하고 대전류를 필요로 하기에 변압기 결선(델타-델타)
델타-와이: 2종전압 인출가능, VL=루트3 X VP ----> 고전압 소전류에 유리
델타-델타: IL=루트3 X IP ----> 저전압 대전류에 유리
물론 델타-와이 결선 변압기에 동력사용도 합니다만 큰 모터류는 델타-델타
*부하의 특성에 의해 분류.
(3)
전등,전열 LP 판넬 = 같이 사용 하면 콘센트 사용시 전등 깜빡이 현상으로 분리 해서 연결
실험용 TR = 일본,중국,독일등 외국 제품은 국내 전압과 달라서 별도 TR 사용 440,480,110 등등 다양한 전압 사용
동력 TR = 안정적으로 R,S,T 상 균등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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