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프레샤 동작 안 할 경우 점검 및 원인 찾기

2024. 2. 2. 13:29전기자료/전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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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프레셔 동작 안 할 경우 점검 및 원인 찾기 

컴프레셔 동작 안될 때 점검 방법 원인 찾기

 


1. 상황
2. 자동제어 판넬 컴프레셔 이해 
3. 원인 찾기 / 해결법 


 
 


1. 상황
자동제어 판넬로 부터 3상 380V 전기를 받아 사용하는 컴프레셔가 동작하지 않는데 어떻게 
점검하고 수리하면 좋을까요?
 
 


2. 자동제어 판넬 컴프레셔 이해
콤프레샤 앞에 자동제어 판넬이 있고 
판넬에서 Manual/Auto 조작 
ON/OFF 조작이 가능하게 셀렉트 스위치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380V로 들어온 전기가 mc보조접점 - thr 을 거쳐서 모터로 가고 
380V로 들어온 전기를 중간에 따서 판넬에 작은 변압기를 거쳐 220V로 낮춰서 
조작전원으로도 쓰이는 형태입니다. 이때 조작전원으로 가는 중간에 FUSE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작전원에 Manual/Auto , ON/OFF 스위치가 연결되어 있어서 
이 스위치를 누르면 MC주접점이 붙으면서 MC보조접점이 붙고 모터가 동작합니다.

자동제어 판넬 콤프레샤 동작 안될 때 점검 방법

 
 


3. 원인 찾기 / 해결법 
몇가지 원인을 생각하고 찾아봐야 합니다. 
무작정 MC나 퓨즈나 이것저것 교체해보면 자재비만 날리게 됩니다.
원인을 잘 찾아야 합니다. 
 
첫 번째로 
자동제어 판넬 내부의 MC(Magnetic Contactor)에 3상 전기가 제대로 들어오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MC가 붙었을 때 1차측과 2차측 모두 3상 전기가 똑같이 측정 되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MC마크네틱 스위치가 눌리면 컴프레셔가 동작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보통 이런 모터를 사용할때는 MC밑에 열동계전기(Thr)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열동계전기가 동작해서 컴프레셔 모터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자동제어판넬 콤프레셔 MC아래 달려있는 열동계전기 THR

열동계전기를 보면 H 써져있는 십자가 주황색 부분이 들어가 있게 됩니다. 
그리고 TRIP 버튼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TRIP 버튼을 눌러주면 원상복귀가 됩니다. 
 
 
세 번째로 
조작전원으로 가는 퓨즈가 있을 겁니다., 

콤프레셔 판넬 조작전원 퓨즈 점검


퓨즈가 손상되어 있지 않나 테스터기로 찍어서 확인해봅니다. 멀티테스터기로 도통테스터기로 찍어봤을 때 
도통상태면 정상이지만 도통되지 않으면 퓨즈가 나간겁니다. 
퓨즈가 손상되었다면 
잠깐 이상전압으로 퓨즈가 나갔을 수도 있지만 
명확한 문제가 발생한 상황이라면 퓨즈를 갈아도 다시 퓨즈가 나가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퓨즈쪽으로 연결된 선을 따라가 보면 육안으로도 선이 까져있거나 문제가 생긴부분이 있으면 
지락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런 경우 원인을 해결하고 동작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는다면 절연저항측정기를 이용해서 누전되는 부분이나 까진 부분을
찾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네 번째로 
모터의 절연저항을 측정해봅니다. 
컴프레셔 모터 내부의 선이 문제가 발생한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절연저항측정기를 이용해서 찍어봤을 때 절연저항값이 정상적으로 찍혀야 합니다. 
절연저항은 판넬에서 측정할 수 있는데 MC에서 모터로 가는 2차측을 측정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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