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5. 05:15ㆍ전기자료/전기문제
3상 모터 EOCR 트립 원인 찾아가는 방법
모터가 동작하지 않을 때는 여러가지 원인이 존재합니다.
제어 판넬을 통해서 모터가 가동하다 보니 모터 외에도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모터가 트립됐을 때 어떤 것들을 확인하면 원인을 찾기 쉬울지 생각해봅시다.
1. 상황
2. 모터 트립 문제 찾는 방법
(1) 물질 걸림 혹은 다른 외부 환경 확인
(2) MC 및 선로 확인
(3) 전동기 와이델타 기동
(4) 전동기 확인
1. 상황
모터의 차단기가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 MC가 붙으면 모터가 가동을 하게 되는데
시간이 좀 지나면 EOCR 경보가 발생하면서 트립이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원인을 어떻게 찾아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2. 모터 트립 문제 찾는 방법
(1) 물질 걸림 혹은 다른 외부 환경 확인
EOCR로 모터가 트립되는 상황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모터가 회전할 때 어떤 물질이 걸려서 과부하로 트립될 때도 EOCR이 동작되고
컨베이어라고 하면 베어링이 파손되는 상황에서도 모터회전이 힘들어지면서 과부하로 EOCR이 동작할 수도 있습니다.
(2) MC 및 선로 확인
모터가 동작을 안 하는 상황이니까 전선들이 정상 상태인지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어디에 찝혀서 선이 누전되거나 쥐 같은 동물에 의해 선이 끊어진 곳은 없는지 절연저항기를 이용해
절연저항을 측정하면 선의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MC 부분도 Check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MC의 철편이 붙어있는 상태에서 1차측과 2차측에 걸리는 전압이 같은지 테스터기로 체크를 해야 합니다
MC(Magnetic Contactor)가 철편이 들어갔는데도 1,2차측이 연결되지 않는 고장 상태일수도 있고
MC의 주황색 철편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고착 상태일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절연된 막대기 같은걸로 여러차례
MC의 철편을 눌러서 고착상태를 푸는 것도 방법입니다.
MC에 전선을 꽂는 부분에 연결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선이 제대로 볼팅되어 있지 않거나
빠진 상태라면 결상으로 전압이 이상하게 찍힐겁니다.
이럴땐 이상 있는 선을 제대로 압착해서 볼팅을 제대로 해서 전자접촉기(MC)에 꽂아줘야겠죠.
(3) 전동기 와이델타 기동
주로 많이 사용하는 3상 모터는 보통 6가닥으로 결선이 됩니다.
관리를 잘해놓은 경우 모터를 열어서 보면 6가닥에 숫자로 주기가 잘 되어 있습니다.
기동전류가 큰 경우 Y-△ 기동을 통해
처음 기동할 때는 아주큰 기동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와이결선을 통해 기동전류를 줄이다가
모터가 정상 운전속도에 도달하게되면 델타결선으로 바꿔서 3상전동기를 가동하게 됩니다.
10. Y-△(와이델타) 기동 시퀀스 회로 - 전동기 기동 회로 (tistory.com)
이렇게 와이델타 기동을 하면 신경써서 확인해봐야하는 MC가 더 많아집니다.
하지만 마력이 작은 전동기의 경우 그냥 와이결선으로 연결시켜놓고 기동법 없이
와이결선 그대로 가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전동기 확인
작은마력을 사용해서 와이결선으로 그냥 사용하는 전동기라고 했을 때
모터에서 나오는 선은 6개 입니다. 그중 3개는 와이결선 중성점으로 물려서 접지로 보내고
나머지 세가닥으로 L1 L2 L3 3상 380V 전기가 들어와서 모터가 가동하는 형태입니다.
전동기 쪽으로 L1 L2 L3 3상 380V전기가 잘 들어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기가 들어올때 전동기 철이나 그런데 닿으면 지락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흔들리지 않게 잘 고정하고
주의를 해서 전압이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L1L2 / L2L3/ L1L3 를 테스터기로 찍어봤을 때 380V가 잘나와야 합니다.
또한 모터 코일저항도 확인해봐야합니다.
모터에 나와있는 코일 전선을 풀면 6개가 나오는데 6개를 테스터기로 도통테스트 해서
연결된 선을 찾아서 2개씩 짝을 맺고
테스터기로 코일 저항을 측정해봅니다. 세개가 비슷하게 몇십옴 정도 측정되면 정상입니다. 모터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세개의 저항이 균일하지 않으면 모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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