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6. 08:00ㆍ전기자료/전기관리
정전시 대처방법 순서에 대해 알아보기 (시설, 전기, 공무)
1) 정전이 발생되면 , 내부 전체가 어두워지면서 비상등(유도등, 비상조명등, DC등)
만 켜지게 된다.
2) 전기실 내에는 굉장한 소음을 내며 발전기가 자동으로 돌아가게 된다.
만일, 발전기가 자동으로 안돌면 수동조작해서 발전기를 가동시켜야 된다.
발전기반에 있는 ACB도 자동으로 안되면 중요부하부터 수동조작한다.
3) 저압반에 있는 ATS가 한전이 아닌 발전측으로 자동 절체가 된다.
만일, ATS가 자동으로 발전측으로 절체 안될 시 수동으로 해서 절체 시켜야한다.
4) 특고압반에는 VCB가 있는데 , 정전나게되면 부저가 울릴 것이다.
그러게 되면 부저를 멈춰야 한다.
(한전 정전이 나면, 전기실에는 DC등이라는 주황색 불만 들어오게 될것이며
MOF 계량기도 꺼질 것이며, LBS쪽에 표시 램프도 적색등이 아닌 녹색등이
켜지거나. 소등될 것이다.)
5) 한전에 연락해서 정전된 원인을 물어보고, 복전 예상시간을 물어본다.
또한, 사무실 전기팀 직원 등 비상연락망을 통해 정전이 났다고 연락한다.
6) 한전에서 복전 시켰다면 , 전기실에서는 DC등이 꺼지고. LBS판넬의 램프도
적색램프로 다시 들어오고. MOF 계량기에도 다시 전원이 들어오게 된다.
7) 특고압반에 VCB가 있는데. UVR이라는 계전기가 동작했을텐데.
계전기가 들어온 빨간램프를 없애기 위해 리셋 시켜주고
다시 CLOSE를 차례로 해주면 된다.
8) 복전이 되면 발전기가 멈춰있는지 확인하고. 발전기반에도 계전기 리셋 및
자동운전으로 해주고. ATS반에도 자동. 한전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준다.
ACB에도 자동으로 되어있는지도 확인해준다.
9) 복전이 되면. 복전되었다고. 비상연락망을 통해 다시 직원들에게 연락을 해주고
엘리베이터. 자동제어 PC, UPS. 통신장비 등 이상이 없는지. 기계 시설 에도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한다.
- 9번이 3번뒤로
승강기 갇힘 구출, 냉,난방설비 전원OFF
+
한전 전원이 들어오고 난후 자동으로 발전전원에서 한전전원으로 복전되는 것이 아니고
기존 발전기에 의해 가동되고 있는 A/V 차단기를 사람탑승 여부를 확인하고 차례대로 OFF 한후
ACB를 OFF 한 후 VCB를 ON 하고 다시 ACB 주차단기를 ON 한후 A/V 차단기를 차례로 ON 하면 됩니다
크게보면 가정용 차단기 올릴 때는 주차단기부터 올리고, 내릴 때는 부하측부터 내리는 원리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거예요
모든분야수전설비마다 그 세부 설비 종류가 다 다르므로 현장을 보지않고 질문자의 서술만 가지고 설비 운용을 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음을 단서로 하고 수전설비의 계략적 운용 방법에 대해 그간의 경험칙을 바탕으로 몇자 적어봅니다
1. 현재까지 알려진 수전설비는 특고압반 고압반 저압반 순으로 나뉘고 아시는 것처럼 특별고압배전반에는 LBS. MOF.그리고 수전설비 용량에따라 결정되는 메인차단기가 있겠고 일반적인 5계전기도 함께수납되어 있겠습니다
2. 고압은 냉동기 등 기계설비에 공급되는 것이고 일반저압반 이하는 생략합니다
3. 정전시 제일 처음에 확인할 사항으로 발전기 기동 확인과 정전의 원인이 구내설비 고장인지? 한전측 배전선로 고장인지? 를 확인 합니다 방법은 구내 사고일 경우 특고반에 설치된 5계전기중 UVR을 제외한 나머지 계전기 즉 OCGR 등이 동작 하였을 경우 발전기 전원으로 중요부하(기계실 급,배수설비 승강기설비 소방설비 등 비상부하)에 전원을 공급하고 특고에서 저압 순으로 검사하여 지락의 원인을 찾아 선조치 한 후 계전기를 리셋 시킨후 메인차단기를 투입합니다 이때 검사 하기전 정전을 고압검전기로 확인한 후 수저측 일단에 단락접지 하셔야 실수에 의한 감전사고른 방지 하실 수 있으며 발전기 가동시 저압반 점검중 발전기 전원에의한 역송전으로 감전사하는게 다반사 이므로 점검에 세심한 주의와 사전에 변전실 직원들간에 약속과 연습이 필요하고 단독 작업과 개인 행동은 사고로 직결되오니 유념하시길 조언드립니다
4. 구내 지락사고 인데도 불구하고 확인조치 없이 계전기 리셋후 메인차단기 투입 한다면 고장전원으로 한전 배전선로가 차단되어 정전이 확되대는 파급사고로 이어 지므로 정전의 원인이 구내인지? 전력회사 배전선로인지 구별이 제일 먼저 확인 할 사항입니다 그 방법으로 구내는 계전기 확인하시고 배전선로는 특고압반 전압계로 확인하시면 되고 좀 더 확실히 하고 싶은 분은 LBS전단 즉 1차측 선로의 충전유무를 검전기로 확인하시면 될 듯 합니다 만 감전에 특별히 유의 하시고요^^
5. 그리고 수전설비 중 메인차단기 조작 접점을 릴레이로 연결하여 발전기 ATS와 상호 연동되게 연결하는게 통상적인 방법입니다 즉 인천공항처럼 매우높은 신뢰도가 요구 된다면 고가의 튜렌듀서 등 을 이용하여 무인으로 정전및 수전하는 시스템도 가능 한 시대입니다 만 대다수 설비는 관리자의 간섭을 요하는 시스템이 현실 입니다 정전 발전기1분안에 가동 전압확립 ATS에 발전전압 송전 ATS 자동절체 발전기전원공급 이때 한전 송전 수전케이블에 시설된 VD로 특고반 전압계 전압확인 공항 등 고가설비는 이 전압계 조작 전원으로 메인차단기 투입회로 만들어 무인 투입 이때 ATS에 한전측전원 공급확인 ATS한전으로 자동절체 수전완성 타이머로 발전기 셋팅시간후 정지 상황종료
7. 큰 그림으로 설명드린 것입니다 정전시 제일 중요한 것은 침착한 머리 냉정한 가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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