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Main VCB OCR 트립 원인 파악하기

2023. 11. 4. 08:00전기자료/사고조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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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 Main VCB OCR 트립 원인 파악하기

공장 Main VCB OCR 트립 원인 파악하기


1. 문제상황
공장 정전이 있었습니다

맨 앞단 VCB OCR트립이되어 정전이 발생 하였습니다. 2차측 6600V, 440V VCB,ACB는 트립되지 않고 맨 앞단 VCB가 OCR 트립되었는데.

생산때문에 바로리셋후 재투입 하였습니다
계전기업체 사장님 방문하셔서
그렇게 하면 위험하다고ㅠ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전기를 많이 사용하지않는데.. 전체 용량대비 부하율 40%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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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사고가 터졌네요
6600v vcb 2차측 s상 절연파괴에 의한 지락사고로 긴급 교체 보수공사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2. 예상원인
(1)
저도 정확하지는 않고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업체에 문의 했더니
1. 3상 주파수의 파동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발생한다
(솔직히 이게 먼소리인지 몰겠어요.전기적 노이즈를 의미하는건지.. 아님 그냥 우연의 일치로 생기는건지.)

2. 메인 mccb의 노화로 인한 오작동

요렇게 두가지 원인을 말해주더군요..

공장 MAIN VCB OCR 트립 원인 찾기 해결


(2)
L사 VCB...
저 같으면, 일단 용의자선상에 1번으로 올립니다. VCB로 인해 정전된 사고를 많이 당하다 보니, 트라우마 있어요 ㅜ
22.9kV계통에서 OCR이나 OCGR이 뜨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 특고계통의 절연파괴로 인한 사고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차단기 후단의 특고계통의 외관점검을 먼저 하세요,,
공짜난방 좋아하는 쥐가 뻗어 있기도 하고, 풀넝쿨이 어디선가 기어들어와 특고측을 접촉하는 경우도 있고, 수배전반 위로 물이 떨어져 있다든지, 사고전에 코로나소음이 있었다든지, 여러가지 사례들이 있으므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살펴보세요,,
특고측에 아크흔을 외관상 발견하지 못하면, 메거링해야 합니다.
메거링하는 구간에, PT나 MOF같은게 있으면, 계통내 접지선을 분리하세요,
메거링해서 최소 15메거이상은 나오는지 보세요,, 절연불량한 놈이 결국 사고를 일으킨 범인입니다.
설치년도가 오래되면, 애자부위에 먼지가 쌓이는데, 정기검사할 때 정전하니까 그때라도 애자를 닦으세요,,
먼지나 염분이 애자에 지속적으로 쌓이면, 절연불량 가속화되어 사고원인 됩니다.
계전기의 경우, 수배전반 설치초기에 적당한 값으로 설정되었으므로, CT의 오동작이나 계전기의 오동작으로 동작할 가능성은
저의 경험으로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가능성은 완전 없는 것은 아니지만요,,


(3)
저도 오래 사용한 VCB 자체 절연 문제로 지락사고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투입된 상태이면 활선 근접에 주의하셔서 분진상태, 절연 베리어의 아크 흔적 등을 육안 점검해보시고,
정전이 가능하다면 정전후 절연저항 측정 및 분진 청소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는 VCB를 신품으로 교체하는것도 검토하셔야 합니다.

OCR OVER CURRENT RELAY 동작 원인 VCB 트립



(4)
OCR이 작동 했다는건 계전기의 CT전류가 셋팅치 이상으로 인가 되었다는건데, VCB는 CT의 상부에 위치하고 있어
CT에 의한 OCR동작이 불가합니다. VCB의 절연이 파괴 되었다면 OCR동작이 아니라 상위단에 파워퓨즈가 나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점검이 우선이겠지만 계전기의 셋팅값부터 확인하시고, 정격의 40%라고해도 계전기의 셋팅값은
사용량에 맞게 셋팅되기 때문에 셋팅값이 현재 사용량의 피크치에 가까울 수도 있습니다.
계전기 셋팅값부터 확인하시고, 케이블 및 부하 변압기등 점검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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