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25. 00:00ㆍ전기자료/사고조치사례
발전기 배터리 폭발 하는 경우 예상 원인
1. 문제상황
발전기 무부하 시운전을 하려고 발전기를 수동으로 전환후 시동을 넣는 순간 펑하는 굉음과 함께
배터리가 폭발하였습니다.
매케한 연기와 함께 사방에 튄파편들 급한대로 발전기판넬 확인후 전기실문을 개방하고 선풍기로 환기를 한후
발전기업체에 문의전화를 한후 근처 자동차용품점에서 배터리테스트한후 교체를 하였습니다.
배터리 교체주기를 확인안한 사소한 실수가 대형사고로 이어질뻔 했습니다.
안전관리자 여러분 발전기 시험테스트때 절대 배터리 근처에 가지않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2. 주의사항
(1)
교체주기가 훨씬 지난게 문제입니다.
배터리 전압체크 철저히 하고 어제날짜로 교체날짜 라벨지로 붙였습니다. 3년이 지나면 교체건의하라고 하더군요.
(2)
밧데리는 주기적으로 균등충전을 해줘야 내부에 있는 희유산과 납의 활성물 침전을 막아 줍니다
아마도 오래동안 균등충전을 안해줘서 납의침전물이 희유산속에서 내부 극성의 단락으로 여겨 집니다
자동차나 기타 2차전지를 이용하는데는 자주 사용하니 수명하고 관계가 있다고 하지만 발전기 시동용 밧테리는 자주 사용을 하지 않는것이라 주기적으로 충전(균등)을 해줘야 수명이 오래 가게 되죠
(3)
1. 진동으로 인한 단자대 불량,
2. 충전 미실시로 인한 단락 .
이 둘로 문제가 압축되어 집니다. 베터리는 유지 관리만 잘 된다면 꼭3년 마다 교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은 무보수형(MF)으로 증류수 보충 필요가 없는게 대다수 여서 교체를 권하는 것 입니다. 주기적인 충전과 전압체크 단자대 검사를 하시면 더 오래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허나.. 조금이라도 문제가 의심되면 3년이 아니라 1년만이라도 교체 하여야 하는것이 베터리 입니다.
(4)
요즘에는 대부분 무보수형 배터리를 많이 설치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배터리 전압체크나 색깔로 점검하는 방법이 있지만 점검을 하여 정상상태에서도 베터리는 폭발할 수 있습니다.무조건 교체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교체주기는 3년에서 5년사이 이고요 '
폭발원인은 여러가지일수 있지만 제 생각엔 베터리 안의 증류수가 줄어들게 되어 베터리의 극판이 공기중에 노출이 되어 쇼트가 나며 폭발할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5)
우선,,,수명은 제가 인지하기론 2~3년이 기준입니다..다만, 업체가 제시한대로 사용하기엔 가격적인 부담이 있으니 3~5년 사이에 교환하는 것이구요...
기본적으로 발전기에 사용하는 전지는 연축전지입니다...연축전지의 전압은 2V이구요...정확히 말씀드리면 2.13V이구요..내부에 극주가 직렬로 6개가 연결되어 있어 12V의 전압을 맞추는 것이지요...
연축전지의 경우 2.23 ~ 2.25V정도의 크기로 충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부동충전으로요...
그리고, 일정 기간동안 6개월에 1회 정도 균등 충전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이 균등 충전시 과도하게 전류가 과해질 경우 과충전에 의한 내부 DRY OUT 현상이
발생합니다...발전기용 BATTERY의 경우 황산에 푹 담겨져 있기 때문에 그런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래도 주의 해야겠죠...
(6)
밧데리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 가장 일반적인 밧데리는 내부 전극(납)이 묽은황산 속에 담겨 있고
- 충방전시, 화학반응에 의하여 수소가스가 발생한다는 사실입니다.
- 특히 충전시 다량으로 발생된 수소가스가 폭발한계
(체적밀도 100분율로 하한치~ 상한치 사이에 이르렀을 때를 말함)에 도달한 가장 위험한 상태에서
- 연결단자에서 접속불량으로 아크가 발생하면,
- 이 아크가 점화원이 되어 폭발하는 것입니다.
예방대책은,
1. 충분한 실내 환기
2. 충전시 수소 개스가 발생하지 않는 무보수밀폐형 축전지 사용
3. 접속단자의 견고한 조임으로 아크발생 예방
4. 역량이 충분한 자격자의 주기적인 점검과 균등 충전시, 창문과 주출입문 개방 및 환기장치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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