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27. 12:00ㆍ전기자료/전기관리
단상모터 기동 콘덴서 점검 방법
1. 문제상황
단상모터 기동 콘덴서 불량 유무 점검 방법 어떻게하는지 궁금합니다.
스위치 ON시 보통 콘덴서 문제시 웅 소리와 함께 기동이 안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스위치 ON시 모터가
소음도없이 전혀 무반응입니다. 이또한 콘덴서문제라봐도
될까요? 단상2HP모터이여 MC강제접점시 기동됩니다.
2. 방법
(1)
단상모터는 전원이 들어가도 내부 기동코일에
회전자계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동용 콘덴서를 이용하여 기동을하고 기동후에는 회로를
끊어주지요..
그런 콘덴서가 고장이나게되면 증상에따라 모터가
기동이되지않고 웅~소리가 난다던지 기동이 아주
않된다든지 합니다. 콘덴서 고장 증상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점검전에는 혹시 모르니 콘덴서에
리드선을뺀다음 두 단자대를 쇼트시켜서 방전을하시고나서 체크 하시기 바람니다. 그런다음에 멀티
미터 리드중에 한선은 단자에 대고 한선은 콘덴서
몸체에 대고 저항체크를 해서 통전이 않되면 정상
입니다. 또, 두단자에 리드를 대서 지침이 순간적으로 움직이다가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오면 정상
입니다. 그다음, 콘덴서 내부가 쇼트가되면 지침이
움직이고나서 변함이없고 그대로 있지요. 그리고
내부 쇼트로인한 완전히 고장이면 지침 자체가
움직이지를 않습니다. 일단은 이런방법으로 체크를 해보시구요. 증상이 소음도없이 그러하다면
콘덴서 불량일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2)
콘덴서 기본적인 점검은 외관점검과 상별전류 측정점검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알고계신대로 배부름 현상이나 상별전류 불평형이면 모두 고장입니다. 절대 방치하지 마시고요(방치했다가 불나는것도 봤습니다.) 콘덴서용 별도 차단기가 있다면 교체전까지 OFF시키시고요... 근데 현장을 안봐서 모르겠지만 콘덴서의 용도가 있을겁니다. 대부분 모터와 연동해서 기동전류감소시키는 목적이 많거든요 그런 경우에는 조속히 콘덴서 구매해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콘덴서불량인 경우 모터에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3)
MC를 강제로 누르면 기동된다는것은 콘덴서 문제라기 보다 MC 코일이 소손 되었거나 스위치 문제 같습니다
(4)
전류는 콘덴서를 통과하면 위상이 90도 앞선상태가 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단상전류의 교번자계에 콘덴서를 통과한 90도 앞선
위상의 전류를 이용 3상과 같은 회전자계로 기동합니다.
콘덴서1차는 중성선, 2차는 위상이 변한 상 형태로 나타나므로
검전기를 통해 간단히 알수 있으며, 콘덴서를 분리 후
메거로 1,2차 단자간 절연측정을 측정하면 콘덴서에
축전이 되고 드라이버 등으로 1,2차 단자를 쇼트시키면
아크발생과 함께 방전이 됩니다.
*고장인 콘덴서는 축전이 되지 않으며, 검전도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축전되고 방전이 될 경우에도 확실히 정상으로 판단할수는
없다는 삼화콘덴서 문의 결과도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제 개인적인 의견은 검전이 확실한 체크방법입니다.
(5)
콘덴서 분리후 메거로 측정을 하면 충전이 되고 두단자를 쇼트시키면
충전된 전하가 방전을 하며 아크가 발생합니다.
또는 모터를 기동시키기전에 콘덴서 2차 단자에 검전기를 접촉시키고
기동을 시키면 검전 안되던 검전기가 검전됩니다.
*기동용 콘덴서는 보통 중성선을 통과시켜 위상차를 만들어서
회전자계를 얻습니다.
주권선보다 보조권선(기동권선)이 90도 위상 앞섬.
(6)
제일 나은 것은 인접 모터에 있는 동일용량 콘덴서로 바꿔서 체크하는 것이 확실한 체크 입니다.
그래 혹 모터 폐기할 때 콘덴서는 빼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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