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리액터 단자 소손 사례 원인 해결법

2023. 11. 7. 08:00전기자료/전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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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리액터(reactor) 단자 소손 사례 원인 해결법

DC리액터 단자 소손 사례 원인 해결법


1. 문제상황
저희 공조기 인버터 판넬에 설치된 DC 리액터 단자 소손 사례입니다.  각 인버터 판넬에 설치되어 있고
휀 모터 용량은 급기가 약 22kw, 배기가 약 14kw 인가 그렇습니다.
입출력 단자를 찍었을때 정상도통되고 전압도 정상으로 체크되는데 단자만 소손된 상태 입니다.
 
혹시 제대로 점검할 수 있는 방법과 앞으로 개선방향이 궁금합니다.

업체측에 통화를 해보니 고조파 때문이라고 용량을 증대해서 설치 하라고 하는데..
리액터가 고조파 및 약간의 역률개선에 효과적이라고 공부했습니다. 또한 흐르는 전류의 변화에 따라 역방향으로 기전력을
발생시켜 돌입전류를 억제, 제한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거 이렇게 알고 있는데..단자 소손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DC 리액터 단자 소손사례 원인



2. 원인, 해결
(1)
오실로스코프를 빌리든지 해서
고조파를 검사해보세요

sin 정현파의 파형의 모습을 오실로스코프를 통해서 보면 노이즈와 고조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실로 스코프. 고조파측정기 계측기가 필드에 없다면 
적외선 열감지센서로 온도측정을 주기적으로 측정해야 할것같습니다. 아울러 습기 및 먼지를 청소해야겟습니다. 

(2)
압착 불량으로 사료됩니다.
압착이 약하게 된 경우도 그렇지만, 적절하지 않은 압착기나 단자로 과도하게 압착하는 경우도 발열이 아는 경우를 경험하였습니다.
작업불량에 한표 던집니다.

(3)
00전기 리액터로서 접촉불량과열 입니다. 00전기의 고질적 터미널접촉불량 문제입니다.
원가절감차원에서 부스동대로 시공하지않고 코일부에 압착해서 발생되는 현상으로 사료됩니다.
열화상 측정결과 대부분 40~50도에 육박하지만.. 점차 진행하여 80도 이상 진행됩니다.
대부분이 00전기 리액터 시공시 하자건으로 전량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인버터 설치 공사후 하자건인 경우 동일 제품으로 교체처리 되지만...
주요 해결책으로는 타제품의 리액터로 설치를 추천드립니다.


(4)
제가 아는 DC 리액터가 맞다면.. dc-link 앞단에 설치해서 캐패시터에 고조파 돌입을 막는 용도일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입력측에 달면 AC 리액터라고 하고.. dc-link 앞단에 달면 DC리액터라고 하는데..
이는 아마도 캐패시터 순간 돌입전류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순간돌입전류로 인한 과열전류로 타지 않았을까 단자가 제일 약한부분이니.. 먼저 타고 다행히 타버려서 내부까지는 소손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고조파도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고조파가 흐르면 열이 더 마니 발생하니깐.

어느게 문제다 라고 말하기 힘들거 같습니다. 용량을 더 올리는게 답이 아닐지.. 미스선정을 하지않았나 생각이드네요.

DC REACTOR 소손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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