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5. 11:45ㆍ전기자료/전기문제
3상 전동기 절연저항 측정으로 고장 진단하기
3상 유도전동기가 동작을 하지 않을 때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여러 환경적이 요인이나 과부하 등이 있는데
이번에는 모터로가는 선의 정상상태 여부와 모터내부코일의 정상상태 여부를 절연저항측정기를 이용해
찾아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상황
2. 고장진단해보기
(1) MC부터 유도전동기까지 정상여부 측정
(2) MC부터 모터까지 가는 간선의 정상여부 측정
(3) 3상모터 절연저항 측정
1. 상황
3상 전동기(모터)가 동작과 정지를 반복하다 보니 MC(Magnetic Contator)의 주황색 철편부분에 열이 생기고 붙으면서
3상 전동기의 차단기를 올리기만 하면 트립되는 상태입니다. 현장 전동기 고장진단을 할 수 있을까요?
2. 고장진단해보기
3상 유도전동기를 열어보면 결선이 되어 있습니다. 이걸 풀어서 바로 진단해볼 수도 있지만
먼저 MCC판넬 (Motor control centol)의 MC(전자접촉기) 쪽에서 절연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절연저항측정기(메거테스터기)를 이용해서 측정을 하면 MC부터 유도전동기까지 절연이 정상인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MC부터 유도전동기까지 정상여부 측정
차단기를 OFF시켜놓은 상태에서
메거테스터기 BATT CHECK 버튼을 눌러서 배터리가 정상 상태인지 확인하고
절연저항측정기의 한쪽(검은색 악어클립)은 MCC판넬의 접지단자에 물리고 다른 한쪽(빨간색 리드봉)으로 MC 2차측을 체크합니다.
메거테스터기의 측정 버튼으로 셀렉트스위치를 옮기면 절연저항측정기의 빨간 불이 깜빡깜빡 합니다.
이때 측정을 하면 됩니다.
MC의 2차측을 절연저항측정기(빨간색 리드봉)로 L1 L2 L3를 하나하나 찍었을 때 절연저항측정기의 바늘이 절연저항 값이 찍혀야 정상입니다.
모터가 쇼트가 일어나서 합선이나 단락이 일어나게 되면 절연저항 값이 0으로 측정됩니다.
(2) MC부터 모터까지 가는 간선의 정상여부 측정
MC2차측을 절연저항측정기(메거)로 찍어봤을 때 L1 L2 L3 의 측정값이 0이 나왔다면
MC(전자접촉기)부터 3상유도전동기로 가는 길의 선이 문제가 있는건지
아니면
3상유도전동기 내부의 선이 문제가 있는건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MC(전자접촉기)부터 3상유도전동기로 가는 길의 선이 문제를 확인해보기 위해 3상유도전동기의 선을 풀고 (간선만을 측정하기 위해)
다시 MC2차측을 절연저항측정기(메거)로 측정해봐야 합니다.
L1 L2 L3 값의 절연저항값이 0이아니라 값이 측정되면 정상입니다.
만약 셋중에 하나라도 측정값이 0이 나오게 되면 한상이 접지하고 붙어서 누전이 되고 있는 상태로
그 전선은 보수를 해줘야 합니다.
(3) 3상 모터 절연저항 측정
MC부터 모터까지 가는 간선이 정상상태임을 확인했다고 하면
3상유도전동기 내부의 상태를 확인해 봅시다.
동력제어반에서 들어오는 3상 380V 선을 3상 유도전동기로 부터 분리를 한 상태에서
유도전동기 내부 전선을 절연저항측정기로 확인하면 됩니다.
절연저항 측정기를 보면 POWER ROCK 이라는 버튼과 메가옴 적혀입는 흰색버튼이 있는데
POWER ROCK 버튼쪽에 셀렉트 스위치를 둬야 계속 절연저항을 계속 측정할 수 있는 모드여서 현장에서
측정할때는 POWER ROCK이 편합니다.
(흰색 메가옴쪽 버튼에 셀렉트 스위치를 두면 그옆에 빨간색 측정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절연저항값이 측정됩니다.)
절연저항측정기의 EARTH(검은색 악어클립)를 3상유도전동기의 녹색선(접지)에 꽂습니다.
와이(Y)결선으로 되어있는 작은 모터의 경우 나와있는 선이 접지선외에 3가닥이 더 있습니다.
이 3가닥 선으로 380V L1 L2 L3 가 들어갑니다.
이 3가닥 선을 하나하나 절연저항측정기의 빨란리드봉을 대며 측정해봅니다.
측정해봤을 때 수치가 나와야 정상인데
만약 0이 나온다면 그 선은 절연이 파괴돼서 유도전동기 외함에 붙어서 접지와 연결된 상태입니다. 내부 합선상태입니다.
잦은 모터 가동으로 내부 과부하로 인해 모터내부 코일이 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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