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등 깜빡임 현상(블링킹, 플리커) 여러 원인, 이유

2024. 2. 21. 16:45전기자료/전기문제

반응형

LED등 깜빡임 현상(블링킹, 플리커) 여러 원인, 이유

LED등 깜빡임 현상 원인(블링킹, 플리커)

형광등에서 LED등으로 넘어오면서 LED등이 깜빡거리는 현상, 블링킹 혹은 플리커 현상이 잦아졌습니다. 

다양한 원인과 해결방법, 시도해 볼만한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LED등 깜빡임 현상 예상 원인 및 해결법

 

1. 블링킹과 플리커란?

2. 6가지 의견

(1)(2)(3)(4)(5)(6)


 

1. 블링킹과 플리커란?

블링킹(Blinking) 현상이란 한번에 여러 전기기구를 사용할 경우 순간적인 전압강하에 의해 전등이 깜빡이는 현상입니다. 

플리커(Flicker)  현상이란 빛이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는 현상입니다.

 


2. 6가지 의견

(1)

블링킹(Blinking) 현상은 잡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고출력 전기기계를 사용시 주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공용주택인 경우 같은 동의 세대들은 3상전원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상을 쓰는 세대들을 모두 조사해야하지만 딱히 세대를 조사한다고 해서 원인을 알기도 매우 어려운 부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조명업체들 중에서도 전등용 컨버터를 No 플리커, No 블링킹 제품을 출시한 곳이 있습니다.

2스테이지 컨버터를 사용한 조명으로 교체하는 것이 그나마 대안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물론 가격은 좀 비쌉니다.

블링킹 현상의 주된 원인은 고출력 전기제품의 사용으로 전압파형이 출렁이는 것인데요.

공사현장에서 전기용접기 사용시 흔히 겪는 현상입니다.

가전제품으로는 고출력 전기인덕션, 전자레인지, 복합기, 대형 세탁기, 비데, 스마트 전기스위치, 급수용 모터, 정수기 등의 제품사용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원루스터 LED 컨버터 제품 플리커 프리/ 깜빡임 없는 LED 컨버터

대원루스터라는 LED컨버터 제작 회사에서도 LED 블링킹, 깜빡임 문제를 인지하고 플리커프리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여러 LED 컨터터 제작사들이 플리커(flicker)를 없애는 제품을 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시도해볼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1) 전열 전등라인 혼용분리하기

2) 등공동 - 이 천정으로 스위치 공동 + 이 스위치로 하기

3) 등 마다 잔상제거콘덴스 설치하기

4) 욕실환풍기, 주방후드 등 전등라인에서 분리하기

5) 플리커 프리제품군 사용하기

6) 최후의 수단으로 전등라인 재 포설하기

 

LED등에 잔상제거콘덴서를 연결하여 잔광 발생을 해결

 

LED등에 잔상이 남는다면 콘덴서를 설치해보거나 

스위치가 LED로 빛나는 스위치라면 스위치를 LED가 없는 기본제품으로 바꾼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전압강하에따른 전압불균형때문에 LED컨버터가 재성능을 발휘못하는듯합니다.

1. 테스트기가 있으면 떨림발생시 전압이 어느정도까지 내려가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잔광콘덴서 부착 전압보상효과가 조금은 있으므로 저렴하니 부착해보세요.

3. LED컨버터의 주요기능이 입력측 전압변동과 상관없이 출력이 일정하게 내보는 것이므로 현재 컨버터가 성능이 떨어져 보입니다. 입력전압 범위가 넓고 제품의 성능이 좋은 고효율제품으로 교체해보세요.

 

 


 

(4)

LED조명은 DC(직류) 전원에서만 빛을 발하기 때문에 AC(교류) 전원을 DC로 바꾸는 컨버터가 필요한데요.

이 과정에서 사람 눈에는 잘 보이지 않을 정도의 미세한 깜박거림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것을 플리커링 현상입니다

 

원인: 미국 같은 경우, 플리커 측정 기준을 정해 제조사가 플리커 지수를 자발적으로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일본은 2012년에 ‘전기용품안전인증(PSE)’에 저주파(100Hz 이하) 플리커 측정 기준 규정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EU(유럽연합)는 그보다 빠른 2011년 ‘유럽 LED 품질 헌장(IEC)’에 주파수 100Hz 이상만 판매를 허용하고, ‘플리커가 없어야 한다’는 규정을 지키고 있지요. 

 

하지만 다른 선진국과 달리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자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은 LED 조명이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습니다. 아직 소비자의 플리커 현상에 대한 인식이 적기 때문에 일부 LED 제조업체에서는 일부러 단가를 낮추기 위해 싼 부품의 안정기나 컨버터로 LED 조명을 만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는 플리커프리 LED 컨버터(HGLP-LP50W150V)입니다. 

휴그린 LED 컨버터(HGLP -  LP50W150V) 플리커프리 제품

 

휴그린 회사에서 만든 제품인데 위와 같은 안정된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5)

떨리는 현상은 몇가지 있으나 눈으로 식별이 가능할 정도의 떨림은 단순 플리커 현상이 아닌듯 합니다.

요즘 신축아파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조명회사, 컨버터회사에서 해결을 못해 고민하는 현상입니다.

원인은 세대내에 설치된 비데, 정수기 프린터기등 전자기기중 AC를 DC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기기 또는 컴퓨레셔, 모터등 회전자계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발생하는 고조파에 의한 영향으로 정상적인 정현파 파형을 홀수 고조파가 파형을 찌그러뜨려 눈에 보이는 껌벅임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전문업체 현상을 해결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컨버터를 정전류형으로 바꾸어 설치하면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조명 컨버터 설치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일반 조명가게에서는 콘덴서를 설치하여 해결하고 있지만 그 경우는 운에 맞겨야 하는 상황이지 해결방법이 아닙니다.

고가의 조명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니 참고바랍니다.

 

최근에 들어서야 비로서 신축하는 아파트들은 이러한 현상 때문에 모두 정전류형 컨버터를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모두 정전류형을 사용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고조파필터는 고가에 사이즈도 엄청커서 대신해서 고주파 필터를 설치해서 테스트하니 깜빡임이 없어지기는 하지만 그것도 복불복 입니다.(콘덴서 끼워서 설치하는 것보다는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 그리고 전자스위치 설치한 조명에서의 껌뻑임은 LED전용 전자 스위치를 설치하셔야 됩니다. 스위치 내부에 램프가 설치되어 있는 제품 일반스위치로 바꾸어야 되구요. LED조명은 미세한 전류의 흐름에도 반응을 하기 때문이죠.

센서도 역시 그렇습니다. 센서등의 센서도 저가의 제품을 설치하면 그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저가는 사용하지 마세요.

 


 

(6)

전자제품을 사용할 때  LED등이 깜빡이거나 흐려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옆집에서 사용해도 블링킹 발생합니다

등기구가 나빠서가 아니고 예전에는 없던 가전이 너무 많아서...

백열등 시절에는 흔들려도 잘모르고 지나왔는데

LED는 워낙 미세 전류를 사용하기에 순간 기동전압에 흔들리는데 딱히 불량이라고 하기에는

신축 아파트 주방에는 전선을 4스퀘어로 입선한다고 들었습니다

냉장고, 김치냉장고, 와인냉장고, 인덕션, 에어프라이, 냉온수기, 밥솥, 식기세척기, 전자렌지, 토스터기 등등등 주방에 가전이 엄청나고 방마다 컴퓨터 에어컨 티비 충전기 전선 용량이 딸리는거 같습니다.

흔들려도 참든지 정전력형 컨버터 사용한 등기구로 교체해야 괜찮아집니다

 

전력이 딸리는게 아니고 흔들리는 전압을 보상을 못해주는 겁니다 저가형 컨버터 내장형 조명은 가성비는 좋은데 집을 잘못 만나면 답이 없습니다 이건 누구의 잘못도 아니고 운이 없어서 입니다.

 

LED등 컨버터와 형광등 안정기의 차이는 무엇인지? (tistory.com)

 

LED등 컨버터와 형광등 안정기의 차이는 무엇인지?

LED등 컨버터와 형광등 안정기의 차이는 무엇인지? 전기를 관리할 때 기본이 되는 것이 전등 유지보수 입니다. 전등은 주로 현광등 혹은 LED를 많이 사용합니다. 형광등에는 안정기가 연결되어 있

zenzentr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