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B 자동으로 투입되지 않는 상황에서 수동투입하기

2024. 3. 4. 12:58전기자료/전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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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B 자동으로 투입되지 않는 상황에서 수동투입하기 

ACB 자동으로 투입되지 않는 상황에서 수동투입하기 - LS ACB(기중차단기)

ACB(기중차단기)가 자동으로 투입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ACB를 수동으로 투입해줘야 합니다. 어떤 식으로 수동투입을 하는지 알아봅시다. 


1. ACB 수동투입 안되는 상황 

2. ACB 수동투입방법

3. ACB 투입 불가 조치 방법


 

1. ACB 수동투입 안되는 상황 

예를들어서 정전상황에서 비상발전기가 가동하고 ACB가 자동으로 투입되어야 

비상발전기의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 ACB가 자동으로 투입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ACB 판넬 앞에 있는 컨트롤러를 ON 시켜도 ACB가 투입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해야 ACB를 투입할 수 있을까요?

 

 


2. ACB 수동투입방법

이런 경우에는 강제로 ACB를 투입해줘야 합니다. 

ACB 차단기의 투입스프링을 차지시키는 방법은 수동차지 방법과 외부전원을 이용한 전동차지 방법이 있습니다. 

즉 ACB를 투입하기 위해서는 ACB 내부에 있는 스프링이 꾹 눌러져 있는 Charge 여야 합니다. 

이렇게 chrage 되어 있어야만 ACB를 투입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단 ACB를 OFF할때는 스프링 차지 상태가 필요 없습니다. 

LS ACB(기중차단기) 카탈로그 외부 구조도

위는 LS사의 ACB 카탈로그에 나와있는 외부구조도 입니다. 

 

ACB 전기판넬 문을 열게 되면 ACB가 있습니다. 

ACB 앞면을 보게되면 버튼 두개가 있습니다. 

빨간색 ON버튼도 있고 녹색 OFF 버튼도 있습니다. 

이 앞에 있는게 ACB(기중차단기)의 수동 ON/ OFF 버튼입니다. 

 

버튼외에 Charge/ discharge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도 있습니다. 

charge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스프링이 차지되어 있는 상태이고 

discharge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스프링이 차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현재 ACB의 ON/OFF 상태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도 있습니다. 

ON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현재 ACB가 투입된 상태이고 

OFF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현재 ACB가 개방된 상태입니다. 

 

 

ACB가 dischage 상태에서 ACB가 ON 상태일 때 

수동으로 기중차단기(ACB)를 개방하고 싶으면 ACB전면의 OFF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개방은 스프링디스차지 상태여도 상관없습니다. 

 

이상태에서 다시 ACB를 수동으로 ON 시키고 싶다고

ACB전면의 ON 버튼을 눌러도 기중차단기가 투입되지 않습니다. 스프링디스차지 상태이기 때문이죠. 

이럴때는 스프링을 차지상태도 만들어줘야 합니다.

ACB 전면부에 레버가 있습니다. 

LS ACB(기중차단기) 스프링차지 레버

이 레버를 여러차례 위아래로 움직여주면 됩니다. 여러차례 하다보면 

ACB전면부의 디스플레이가 CHARGE 상태로 바뀌고 레버가 헛바퀴도는 느낌이 납니다. 

이 상태에서 ACB의 전면의 PUSH ON 버튼을 눌러주면 수동으로 차단기가 투입됩니다. 

 


3. ACB 투입 불가 조치 방법

비상발전기를 가동했는데 ACB가 자동으로 투입되지 않고 ACB FAILURE가 발생하면서 

비상발전기가 멈추는 상황이라면 오래된 ACB가 쩔어붙은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 ACB를 투입차단 잘 안하다보니 이런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수동으로 투입차단을 몇번 해주면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ACB 투입불가 해결법

ACB가 투입되지 않는 문제 해결 사례 (tistory.com)

 

ACB가 투입되지 않는 문제 해결 사례

ACB가 투입되지 않는 문제 해결 사례 1.문제상황 MOF와 PT 교체공사로 인한 정전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당 건물은 오피스텔과 상가입점 건물인지라 정전시간은 물론 저녁12시 부터 익일 새벽02시

zenzentree.tistory.com

 

ACB관련 다른 문제로 LS 기술팀과 업무미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WD를 이용하여 어느 정도 조치는 가능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답변은 가능하다 하지만 WD는 구리스에 비해 휘발되는 시간이 매우짧고 기기윤활에는 구리스보다 유지시간이 매우 짧기에 일정시간이 지나면 같은 현상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므로 구리스 주입을 권하더군요.

물론 급한 상황은 WD 역시 대안이 될수있다고 봅니다.

다만 후속 조치는 필요하겠구나 라는데 의견을 봤습니다.

WD는 윤활유를 녹이는 재품입니다. WD를 도포하셨다면 반드시 도포한 부분을 닦아내시고 새로운 구리스를 도포해주셔야 고장이 적어 짐니다.

보통 이런현상은 차징 링크 홀더 측에서 많이 발생되는데 이부분은 차징되었을경우 주변에 구동링크들이 많이 모여있어 스프링 치지 해지후에 공구등에 보루등을 감아서 닦아 내셔야 협착사고를 막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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