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4. 16:02ㆍ전기자료/전기문제
전기실 비상발전기 시동 안 걸릴 시 원인 및 조치 방법에 대해
↑현대인프라코어, 보국전기공업 비상발전기(bokuk hyndai Generator)
전기실 발전기를 시험하기 위해 운전 버튼을 눌렀을 때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어떤 원인이 존재하고 어떻게 조치해야 할 지 다양한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1. 비상발전기 시동 안 걸리는 상황
2. 다양한 원인 및 조치 방법
(1)(2)(3)(4)
1. 비상발전기 시동 안 걸리는 상황
비상발전기 무부하시운전을 하기 위해서
발전기의 ACB(기중차단기)를 OPEN 한 상태에서
비상발전기 운전모드를 Manual로 전환 후 운전버튼을 누르자
1초정도의 큰 소음 이후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문제 원인을 찾기 위해 어떤 조치를 하면 좋을지?
2. 다양한 원인 및 조치 방법
(1)
Manual(수동) 기동 시, 기동 버튼을 누르면 시동모터가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시동모터가 돌아가는 것을 Craking(크랭킹)이라고 하는데, 엔진의 회전축을 Crank-Shatf(크랭크샤프트)라고 하며 이것을 엔진 시동 초기에 모터의 힘을 이용 강제로 돌려주는 것을 Cranking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기계통에서는 Cranking 신호가 들어가서 시동모터가 일정시간 정상적으로 돌아주는 행위만 하면 거기서 역할을 끝나게 되고, 모터로 돌려서 일정 이상의 rpm이상이 될 때 엔진 속도조절기에서 엔진 실린더 내부로 많은 양의 연료를 주입하게 되고 이때 압축된 실린더의 압축비에 의해 경유가 폭발을 일으키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엔진이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모터는 도는데, 일정시간 엔진이 스스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보통은 연료계통의 문제입니다.
속도조절기에서 가버너의 연료 밸브를 충분히 열어주지 못하거나 아니면 가버너에서 연료를 못 공급해주거나 또는 연료자체가 없는 경우 입니다.
엔진 가버너 주변에 보면 연료를 수동으로 펌핑해서 압력을 인가해주는 푸쉬너브가 있습니다.
연료필터 측면에 공기빼기 밸브 살짝 열어놓고 푸쉬너브에 압력을 가해줘서 연료가 살짝 누유되면 정상입니다
Oil Press는 연료 압력이 아니라 윤활유 오일 압력으로, 엔진이 정상작동 할 때 윤활유 압력을 나타내주는 것이고 꺼졌을 땐 0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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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전기 용량이 작은 경우 본체에 연료 탱크가 본체 하부에 있기 때문에 운전을 종료하면 연료 배관에 있던 연료가 차츰 탱크 쪽으로 내려가면서 공간이 생기고 공기가 차게 되기 때문에 발전기를 시동 전에는 반드시 이 부분을 체크 해 줘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본체에 있는 연료 탱크가 발전기 보다 상부에 위치 하도록 연료 탱크를 다시 설치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료 배관에 에어가 차서 플런져가 제대로 가동이 안 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발전기 시동불량은 여러가지 경우가 수가 있습니다.
평소에 잘 돌아가다가 안돌아가면
밧데리 수명이 다되어 전압이 약해서 크랭킹하는 힘이 약해서 그런게 많구요,,
연료에 물이 스며들어서 연료에 드레인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료계통내 필터나 스트레너를 확인해 물이 차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연료탱크가 엔진하부에 있는 경우, 연료배관내 진공상태가 유지되지 않으면,, 배관내 에어가 새서 기름이 배관에서 점점 탱크로 내려가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외로,,
엔진자체의 기계적인 부분,
예를 들어, 실린더내부 피스톤이나 크랭크축, 캠축, 연료분사노즐, 엔진헤드밸드, 가버너 등등에서는 거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편입니다. 엔진자체는 사용자가 거의 정비할 일이 잘 없어서 매이커측에서 견고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비상발전기 무부하 운전 방법, 정지현상 (tistory.com)
(4)
↑대진발전기, 비상발전기(Daejin Generator System)
위의 방법을 다해봐도 안되면 동작상태만 봐서는 버튼을 눌렀다 바로 떼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3~5초정도 접점유지하여 눌러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발전기업체에 의뢰해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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